친애하고, 친애하는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11
백수린 지음 / 현대문학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딸-엄마-할머니, 여성 삼대의 이야기다. 짧은 소설인데 셋이서 얽힌 관계의 서사가 매우 탄탄하다.

할머니 손에 자란 딸은, 대학교수 엄마를 극복하기 힘들어한다. 사회적으로 잘난 것 뿐만 아니라, 보통 엄마같은 살가움이 자기 엄마인 할머니에게도 없고 딸인 자신에게도 없다. 할머니는 딸에게 투영하고 싶은 자신이 있었으며, 엄마는 엄마대로 할머니를 힘들어하고 있었던 점이 있었다. 할머니의 죽음을 앞두고 일년 반쯤 함께 살면서, 그들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몸에 생긴 아이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소설의 제목이 <친애하고 친애하는>인 것을 보면, 할머니와 엄마에 대한 친애함으로 마무리가 되었다.

싫어도 좋아도 엄마, 아빠, 나아가 조부모와의 관계는 세상에 태어나 처음 마주쳐 평생을 영향받고 살게되는 필연적인 관계이다. 개인 각각이 독특하고 개별적인 서사를 가지고 있어 그 하나하나가 모두 소설이다. 나는 나의 소설을 어떻게 써나가고 있는지 잠시 생각해보게 된다. 나의 딸도 나를 극복하느라 힘들겠지...하며.

"예전에 돼지비계로 부쳤는데, 세상 편해진거 봐라." 할머니는 식용유를 팬에 한 번 더 두르며 말했다. 그리고 이렇게도 "봐라, 인아야. 세상엔 다른 것보다 더 쉽게 부서지는 것도 있어. 하지만 그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니야. 그저, 녹두처럼 끈기가 없어서 잘 부서지는 걸 다룰 땐 이렇게, 이렇게 귀중한 것을 만지듯이 다독거리며 부쳐주기만 하면 돼." - P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