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급적이면 남의 글을 퍼나르기 보다 직접 생산해내려고 하지만 이런 글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야만 할 것 같다. 이 글은 천정환이 프레시안에 기고한 글이다. 그의 글은 현재의 촛불집회를 바라보는 87세대의 절망과 희망이 동시에 버무려져 있다. 이러한 리얼리티야 말로 가장 어려운 고백이자 진지한 성찰에 가깝다.

6.10을 넘어 새 6.10으로 가자 

- 6월항쟁세대가 촛불집회에 부쳐[프레시안 6월 3일자] 

뭐가 달라지나요?
  
  촛불집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다가 한 대학원생이 문득 나에게 '근본적인' 물음을 던졌다. "이 촛불집회가 과연 무엇을 실질적으로 바꿔낼 수 있나요? 뭐가 달라지나요?"
  
  '88만원 세대'인 24살짜리의 냉철하고도 절망적인 질문은, 우리 사회와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본질적인 회의를 담은 것이었다.
  
  과연 그러하다. 장관 고시가 철회되면 혹이라도 전면재협상이 선언되면, 아름답게만 보이는 저 촛불이 꺼지고 다시 사람들은 일상으로 뿔뿔이 돌아갈 것 아닌가? 저 뜨거운 거리의 10대들과 20대들도 차갑고 끔찍한 경쟁의 나락으로 돌아갈 게 아닐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정치적 불복종과 연대의 첫경험을 아련한 기억으로만 간직한 채 말이다.
  
  이 촛불은 무엇을 바꾸고 남길까? 이미 너무 여러가지를 했다고도 할 수 있다. 12.18(대선)과 4.9(총선), 철옹의 아성을 구축한 줄 알았던 보수우익을 청소년들이 한마디로 일축해버렸다. "너나 쳐 먹어!". 단 3개월만에 한국의 보수우익은 자신의 온알몸을 국민 앞에 폭로당했다. 대중이 보수화된 것이 아니라, '잘 살겠다'는 욕망이 제도정치 속에서 대안을 찾지 못했을 뿐이라는 점도 재차 가르쳐줬다. 그리고, 그야말로 스스로의 행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경험한 젊은세대를 우리는 얻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무엇이 바뀌었는가? 이명박정부는 이제 국민의 눈치를 좀 더 보는 스타일로 바뀔지 모른다. 대운하도 진짜 중단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 체제를 떠받치는 불안의 뿌리인 비정규직과 '88만 원' 문제나 이 끔찍한 교육모순이 해결되지는 않는다. 물가고 때문에 서민경제는 더욱 나빠지고, 결국 양극화는 중단되지도 않을 것이다. 그렇게, 오늘의 저항은 새로 출범한 정권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바로 잡는 효과는 있다. 그러나 이 정권이 물려받은, 이전 '개혁정권'이 길고도 오래 잘못 든 길과, '민주주의 이후의 민주주의 10년'이 쌓아온 모순을 고쳐내는 데까지 나갈 수 있을까?
  

▲ 촛불집회가 과연 무엇을 바꿀 수 있을까? 한달 넘게 계속되고 있는 촛불집회의 의미가 무엇인지 성찰해봐야할 때다. ⓒ프레시안


  촛불과 실질적 민주주의
  
  질문을 받고, 6월항쟁 세대인 나는 20년 전의 그날들을 떠올렸다. 6월항쟁이 만든 그야말로 실질적인 변화는 한두 가지가 아니었겠지만, 그때의 변화는 무엇보다도 7-8월 노동자대투쟁과 함께 왔다. 그 대투쟁을 통해서, 노예처럼 감시받고 일상적으로 폭력에 시달리며 일하던 노동자도 '인간'이 되기 시작했다. 그러자 80년대의 고도성장의 과실도 조금이나마 노동자들에게 분배되기 시작했다. 민주노조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연대의 틀이 생겨났다. '실질적 민주주의'는 '독재타도-호헌철폐'라는 정치적 항쟁을 통해 그렇게 느리게 왔었다.
  
  그리고 목졸림을 당해 지난 20년간 서서히 망가졌다. 노조를 공격하고 비정규직을 양산했다는 점에서 노무현정권은 이명박정권은 정확히 동문선배격이다. 아무리 예쁘게 보려 해도, 노무현정권은 교육과 부동산문제에 대해서 할 말이 없다.
  
  오늘날 '88만 원 인간'도 인간이 아니길 강요받는다. 그들은 아무런 보호 없이 노동하고 해고된다. 그래서 그들은 동료인간에 대한 연대의식과 관심도 차단당한다. 초등학생부터 그렇게 하기를 강요받는다. 오로지 경쟁과 약육강식이 학교와 일터를 지배하고 있다. 이런 데도 불구하고 거리로 나온 10대와 20대는 사실 기적이다.
  
  예쁜 촛불에 온 눈이 팔려 있는 동안에도, 사회는 '양극'으로 빨리빨리 움직이고 있다. 기륭전자 노동자들은 여전히 고공 농성 중이고, 이랜드와 코스콤 노동자도 여전히 거리에 내몰려 있다. '10대의 반란'이 거대한 행진을 촉발했지만, 다시 그들은 신자유주의자들이 만든 감옥 속에 구금되었다. 광우병 쇠고기는 포기될지 몰라도, 촛불과 비정규직 문제는 전혀 무관해보인다.
  
  과연 오늘의 촛불이 우리들의 실질적 민주주의를 위한 기도를 담고 있을까? 촛불이 내 식탁과 내 '건강권'을 지키자는 것만이면, 그건 사실 아무것도 아니다. 쇠고기 문제에 아무리 많은 새 패러다임이 담겨 있어도 그렇다.
  
  87년 체제의 '아래로부터의' 종언
  
  그러나, 인터넷과 거리에서는 연대가 꽃을 피운다. 또 다행스럽게도(?), '정권 퇴진, 대통령 탄핵'의 구호들이 외쳐진다. 뜬금없이 헌법 제1조까지 외쳐진다.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그래서 보수우익은 시위의 배후를 운운하고, 비현실적 정치구호에 대해 지식인들은 비웃음을 보낸다. 하지만, 이 정치구호들이말로 절망을 부르는 경제적 모순과 모순에 가득 찬 정치체제를 한꺼번에 꿰뚫고 있다.
  
  국민의 직접행동은 쓰레기 같은 제도정치와 민중의 열망 사이의 참기 힘든 간극을 폭로하며 또한 메워주고 있다. 한국의 정치학자들은 거리의 10대와 20대에게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해야 한다. 그들의 외침은 여전히 정치가 '최종 심급'임을 웅변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정권 퇴진, 대통령 탄핵'이라는 이 '비현실적'ㆍ'초법적'구호들이야말로 진정한 정치적 상상력을 담고 있다. 그것은 '현실주의'를 넘어서버린 진리의 목소리이다.
  
  소위 지식인들과 진보진영은 87년체제의 종언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눠왔다. 정권이 바뀌자 다시 개헌론도 솔솔 피어오른다. 그런데 오늘의 촛불은 '위로부터' 논의되어온 '87년체제의 종언'에 관한 논의가 아무 의미 없음을 보여준다.
  
  민중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고, 근본적으로 그것을 반영할 정치체제가 아니면 논의는 헛짓이다. 촛불은 위로부터의 체제 재편에 대한 진정한 안티테제이며, 우리가 보듬어 꽃피워야 할 진테제이다. 어찌 18대 국회가, 오합지졸로 패퇴한 야당이 이 진테제를 받아안을 수 있을까?
  
  이미 몸으로 87년식 운동과 통치가 불가능함을 젊은 촛불들은 너무 많이 보여줬다. 87년 체제의 종언은 이미 거리에 있다. 2008년의 6월 10일, 우리는 일단 다같이 촛불을 들고 길이 막히는 데까지, 아니 그 너머서까지 끝없이 행진해야 한다. 거기서 대다수 인간을 위한 새로운 체제의 모습을 그려야 한다.
  
  혹여 우리는 이번에 쇠고기 문제 이외에 아무것도 바꾸지 못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다음에 혹 집에 뿔뿔이 돌아가더라도, 마음속의 촛불집회를 이어가야 한다. 5년간 계속 촛불 거리에 있을 각오를 해야 한다. 군정종식도 혁명도 아닌, 거대한 기만이었던 87년의 6.29가 그래도 헌법과 노동을 바꿔놓았듯이, 이 촛불이 거대한 변화의 초석이기를 바란다.

                                                                                           천정환/성균관대 국문과 교수

* 아직 촛불집회의 등고점을 돌파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적 파국과 전회가 여전히 모종의 기획으로 남아 있는 이때 이러한 걱정과 당부는 귀에 성기게 들리게 마련이다. 그렇지만 천정환의 염려 뒤에는 엄청나게 거대한 희망에 대한 기대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알기 어렵지 않다. 그는 촛불집회를 하나의 역사적 결단의 지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제 촛불집회는 거스를 수 없는 올바른 역사적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제 그 역사에 포섭되지 않는 잉여들을 고려할 것을 요구해도 될 정도로 대한민국의 시민들은 충분히 단단하고 건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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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빵 2008-06-04 0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꾹.

가시장미 2008-06-04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충분히 단단하고 건강하다!

나비80 2008-06-04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락사스 님, 가시장미 님/ 광장에서 마주치는 얼굴들을 보면 알지요. 지금 시민들에게는 진지함과 즐거움이 따로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자꾸 권력은 이러한 시민들을 험상궂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네요. 이러다 시민들이 공병에 비싼 휘발유 담아오는 날이 올까봐 염려됩니다.

드팀전 2008-06-05 1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걱정하고 바라던 글이 이제 나왔군요.이번 주 한겨레21에서도 한홍구 교수는 대충 뭔가 말하는 듯 끝을 내면서도 은근히 '대의제가 멈추어 선 자리' 그리고 그 이후를 넌지시 던졌습니다. 두가지가 남아있습니다. 시위가 어디까지 갈 것인가? 그리고 그것의 끝은 어떤 그림을 남기게 될까? 이 순간을 레닌같으면 어떤 중대한 지점으로 파악할 수 있었지도 모릅니다.한홍구도 위화도 회군 이래 최대의 회군이었다고 말한 '서울의 봄' 서울역 광장 회군이 그려지는군요.(전 그걸 직접 볼 수 있는 나이는 아니었지만) 촛불이 최대치가 되었을때 최대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계속 최대치에서 활활 타오르지는 못하기때문이지요.물론 이명박이 도와준다면야..더 쉽게 타겠으나.

나비80 2008-06-05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의 촛불 시위 모습에서 87년의 그 자리와 그 장소를 자꾸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기시감은 환상통이 아니라 이명박 정부가 만들어낸 진짜 진통입니다. 거대한 기만으로 마무리된 혁명의 역사들을 되돌아 본 뒤 2008년의 촛불 집회의 실질적 결과물을 가늠해야 할 줄로 믿습니다. 정권이 회춘(?)을 시켜줬으니 이번만큼은 후회없는 삶을 살아야겠죠. 파국의 결렬지점들을 결단으로 묶어내는 연대의 힘이 중요합니다. 그 연대가 인터넷에서 거리로 이어졌으니 이제 가정과 학교, 직장으로 틈입되어가길 진정으로 바랍니다.

Koni 2008-06-06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굉장히 아픈 질문입니다. 답을 생각하기 괴로울 정도로요.

나비80 2008-06-07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촛불 집회는 발랄함과 자유로움이 넘칩니다. 물론 중심과 지휘와 통제가 없어 시위가 산발적으로 흐뜨러지며 규모에 비해 집중적인 공세를 퍼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맞습니다. 또 파토스만 넘쳐나는 연설의 현장. 진지한 성찰과 대안이 부재하는 돌발적 시위대의 행동 등. 걱정되는 부분은 차고 넘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시위 문화가 조장하는 더 커다란 이면을 바라봐야 겠지요. 또 '물대포'와 '강제진압' 이후 야코가 죽은 전경을 포함하여 예비군, 자원봉사자, 영세 좌파진영, 대학생 대오, 시민들이 만들어내는 장면을 거대한 휴머니즘으로 이해하는 방식도 좀 더 면밀한 해석을 요구하는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시민들은 스스로 시위를 즐기고있고 새로운 문화를 생산해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정치학적인 개념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장면들이이 마구 쏟아져 나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와같이 아프고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변 역시 시민들이 만들어내는 거대한 움직임을 통해 마련되어야겠죠. 누가 만들고 적용하면 그것은 이미 가짜가 되어 버리니까요. 어떤 계몽이 가까이 다가가게 되면 시민은 항상 열심히 달려도 저 뒤쪽에 정체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