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그 마지막 성장
부위훈 지음, 전병술 옮김 / 청계(휴먼필드) / 2001년 7월
품절


당신도 내 나이가 되면 고령화가 바로 긴 병의 일종임을 몸소 깨닫게 될 것입니다.-45쪽

종교를 지닌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의 정신상태는 별다른 차이가 없는 듯하다. 우리가 그 차이를 발견하기 어려운 까닭은 아마도 우리가 아직 종교를 지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서 말할 수 있는 것은, 환자들 가운데 내면적으로 깊은 신앙을 갖춘 참된 종교인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사실뿐이다. ...대다수의 환자는 어느 정도까지 신앙을 지니고 있지만 심리적 충돌이나 두려움을 벗어나는데 그 신앙이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91쪽

삶과 죽음의 문제가 영원히 존재하는 한 우리의 종교적 추구도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고, 이것이 바로 영적인 종교의 운명이다. 반(反)종교론자인 프로이트, 마르크스, 러셀, 사르트르 등은 자신들의 사유의 제한 때문에 세속적인 생명의 차원에 머무를 수밖에 없어서, 근본적으로 궁극적 관심이나 궁극적 진리에 관여하는 종교적 구도의 정신적 의의를 체험할 수 없다. -136쪽

우리는 ... 삶과 죽음이라는 궁극적 의의의 성찰을 본질로 삼는 종교의 참뜻을 재인식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개별 실존의 <진실한 본연성 종교>(true and authentic religion)와 <제도화된 비본래성 종교>(institutionalized and inauthentic religion)를 구분해야 한다. -222쪽

건전한 생사관을 확립하려고 하지도 않고 인생을 일종의 임무나 사명으로 여기지도 않으며, 다만 사후의 아름다운 세계로 도피하려고만 하는 무책임한 태도로는 생명의 시련을 이겨내지 못할 것이다. -27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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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퇴전문 2006-07-07 17: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세를 믿지 않고 종교 없는 자의 생사관이란 어때야 할까.. 생각케 한 계기였습니다. 저자의 지적대로, 삶이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살아야 한다 는 말은 많지만 죽음이란 어떤 것이고 어떻게 대비해야 한다 는 말은 적죠. 독서가 반성을 일으키는 경우가 흔치 않은데 많은 반성이 되었고, 사람의 글에서 흔히 보이는 위선과 무의미함은 그 반대였던 책이었습니다.

안티고네 2006-07-07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퇴전문 님의 소개로 좋은 책을 읽게 되어 감사합니다. 후반부에서 번역이 다소 버벅거리고 편집자의 교열에 좀 문제가 보인 것이 아쉬운 점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개나 고양이보다 훨씬 낳다고(낫다고) 말할 수 있는가"(220쪽), "삶에 의의(삶의 의의)에 대해 말하면"(235쪽) 등에서는 확 깨는 느낌이더군요. (요즘 편집자들 전문성이 예전 같지 않더군요.)

하지만 내용이 좋으니 그것으로 용서하기로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