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식 통일, 현재진행형
백낙청 지음 / 창비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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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희 시대 새마을 운동의 구호는 “잘 살아보세”였다. 백낙청은 새마을운동의 철학을 ‘걸인의 철학(the philosophy of a beggar)’이라고 비판한다(272쪽). 기본적인 의식주문제가 해결된다고 해서 걸인의 철학에 물든 사람이 거기서 탈피하는 일이 그렇게 간단치 않다는 말도 덧붙인다. 걸인의 철학은 “더 잘 먹고 더 잘 살아보세”로 진화할 뿐, ‘잘사는 것’의 참뜻에 대한 성찰이 자동적으로 일어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백낙청의 진단은 정확했다. 박정희의 구호 “잘 살아보세”는 노무현 정부에서는 “국민소득 2만 불 달성”으로 변했다. 2만 불이 달성되면 다음에는 “국민소득 3만 불 달성”이 나올 차례인가. 오로지 ‘잘 먹고 잘 살기’가 이 나라 국민이 추구해야 할 유일무이한 목표인 것처럼 보인다. 배(腹)가 우리의 신(神)이라도 되는 것처럼 말이다.

 백낙청이 그리는 한반도식 통일은 이 문제에 대한 성찰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그는 분단고착론도 흡수통일론도 모두 배격한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일류국가 대한민국’ 건설이 아닌 ‘한반도의 일류사회’ 건설이다. 현재의 남과 북 어느 쪽보다 훌륭한 새 사회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것은 젊은 세대의 창의성과 개방성과 진취성이 제대로 살아나는 사회이다. 그것은 국가보다는 실제로 사람들이 모여 사는 현장으로서의 ‘사회’를 앞세우는 동시에, 한반도에서는 어느 한쪽 절반만 떼어서 일류의 삶, 세계적으로 모범이 될만한 삶이 가능하지 않다는 인식을 전제한다. 그는 우리 삶의 질적 도약을 담보하는 통일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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