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16
버지니아 울프 지음, 이미애 옮김 / 민음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버지니아 울프(Adeline Virginia Woolf) 는 문학 역사에서 20 세기를 대표하는 작가들 중 한명이다. 1927년에 발표한 <등대로>는 의식의 흐름대로 쓴 인간 심리의 내면을 보여주고 시간에 대한 새로운 기법을 제시했다.

3부로 이루어진 <등대로>는 런던의 램지씨가 사람들이 스코트랜드에 있는 별장에 손님들을 초대하면서 시작된다. 램지씨는 현실에 불만족하며 무료하게 지내고 마땅한 연구도 하지 못한다. 램지 부인은 겉으로는 행복하게 보여도 현실에 불만족하며 산다. 램지를 추앙하는 찰스 탠슬리도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며 지낸다. 열등감있는 노처녀 화가 릴리도 현실에 만족하지 못한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다 10년 후에 사람들이 다시 만난다. 릴리는 죽은 램지부인을 그리워하다 그녀의 환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탠슬리는 신분상승을 한다. 램지씨는 아이들과 아침에 등대로 가는 스토리다.

램지씨와 그의 부인이 등대로 가는 날씨에 대해 “pleasure principle” 에서 “reality principle”로의 변화를 통해 그들의 다른 견해를 엿볼수 있다. 그들은 왜 등대로 가려고 하는가.

릴리와 램지 부인의 관곙서 보면, 램지 부인이 남녀의 관계에서 평안의 광경을 유지하고자 애를 쓰는 인물이다면, 릴리는 그 구도 밖에 존재하고 있다. 릴리는 램지 부인이 결혼하라는 것을 물리치며, 램지 부인의 'an unmarried woman has missed the best of life' 라는 생각과 탠슬리가 'women can't paint, women can't write' 라는 양쪽 모두의 견해를 다 거부하는 주관적인 태도를 보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캐모마일 2020-02-13 0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금했던 책이었는데 덕분에 정보 알아갑니다.

Angela 2020-02-18 02:18   좋아요 0 | URL
네~별건 없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