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내성적인]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지극히 내성적인
최정화 지음 / 창비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가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구나. 최정화 작가의 단편소설집 <지극히 내성적인>을 읽고 든 첫 생각이다. 평온해 보이는 일상 틈새의 미묘한 균열, 불길한 징조를 민감하게 포착해 극대화시켜 묘사하고, 스토리로 만들어내는 건 소설가의 특권이자 그만의 감성이 아닐까 싶다. 이 책에 담긴 열 편의 단편에 드러나듯이. 


나는 인물과 스토리에 몰입해서 두세 시간 푹 빠져 단숨에 읽어내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단편소설집을 즐겨 읽지는 않는다. 단편은 분량은 너무 짧은데 비해 여운은 너무 길어서 자꾸만 멈춰 생각하게 되니까.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오히려 그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각 편은 상대적으로 짧지만 소설 속 장면과 인물은 충분히 눈 앞에 그려지고, 마지막 반전은 임팩트있는 여운을 남긴다. 



내가 소설을 쓸 때 의지하는 것은 흐름에 대한 감각인데, 나는 이야기가 입을 벌렸다가 다무는 느낌을 좋아한다. 물론 변형도 가능할 것이다. 내내 흐물흐물한 미소를 짓다가 마지막에 입을 쫙 벌릴 수도 있다. 특히나 단편소설에서는 인물이나 사건이 그다지 중요한 것 같지 않다. 더 중요한 것은 이야기가 충분히 벌어질 때까지 벌어졌는가, 그리고 완전히 닫혔는가 하는 점이다. (p.271 '작가의 말'에서)



작가의 말이 인상깊었는데, 내가 책을 읽으며 막연하게 느낀 것을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단편 중 내가 가장 공감하고 마음에 들었던 건 '구두'와 '오가닉 코튼 베이브'인데, 두 작품 모두 저자의 말처럼 충분히 벌어져 독자가 이야기에 푹 빠졌다가 마지막 두어 문단에 한방 맞은 듯한 느낌을 충분히 받았다. 다만 어떤 작품들은 등장인물의 행동이 이해가지 않는 면도 있었는데, 임팩트 있는 결말을 위한 의도인지 내가 등장인물들에 충분히 몰입하지 못해서인지 잘 모르겠다. 


저자가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이나 그만이 포착해내는 순간들에 공감한다. 장편소설 단행본이 나온다면 기쁘게 읽어보고 싶은 작가 중 한명으로 기억해둬야겠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