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시대를 풍미한 시리즈물의 저작가, 그의 작품을 더 이상 만나볼 수 없다는 건 슬픈 일이다. 특히 시간이 지나도 그가 창조한 캐릭터는 생생히 살아 있을 경우엔 더욱. 홈즈를 그리워하는 셜로키언들의 마음을 아는 건지, 캐릭터의 매력을 고스란히 되살린 작품이 나왔다. 앤터니 호로비츠의 셜록홈즈 '실크하우스의 비밀'(2011), 그리고 그 뒤를 잇는 동일 작가의 '모리어티의 죽음'이다. 아서 코난 도일 재단에서 정식 인증을 받았다니, 믿고 볼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코난 도일의 셜록홈즈 시리즈 중 가장 재미있었던 작품은 '주홍색 연구'와 '배스커빌가의 개'인데, 내용도 물론 신선했거니와 단편보다는 장편소설이 줄거리 몰입도가 높았기 때문이기도 하다(재미있는데 분량이 적으면 너무 아쉬우니). 엔터니의 셜록홈즈 시리즈는 행여나 책이 빨리 끝나버릴까 노심초사할 필요가 없다. 분량도 빵빵하고, 내용은 더욱 흥미진진한 반면, 원작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더 잔인한 방식으로 죽어 나간다. 


모리어티 교수는 셜록홈즈의 숙적이다. 어설픈 악당들과는 차원이 다른, 홈즈와 두뇌싸움을 벌일만한 천재적인 악당이다. 원작에서는 (약간 생뚱맞긴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그의 이름이 등장하고, 베일이 벗겨지기도 전에 라히헨바흐 폭포에서 홈즈와 격투 끝에 사망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코난도일은 홈즈 캐릭터에 끌려다니는 것이 싫어 이 사건을 통해 홈즈를 죽이려 했으나, 독자들의 반발과 작가의 재정악화로 소설 상의 시간 3년 후에 홈즈가 잠적을 깨고 돌아오는 것으로 다시 홈즈시리즈 집필을 시작했다.)


스위스 라히헨바흐 폭포에서의 사건 이후, 어떤 일이 있었을까. 지난 100년간 독자들을 궁금하게 한 잃어버린 퍼즐, 홈즈의 공백기를 앤터니의 상상력이 훌륭하게 메웠다. 더불어 어설픈 수사로 상대적으로 무능하게 묘사됐던 영국 경찰의 체면도 어느정도 회복된듯 하다. 아쉽게도 홈즈의 절친이자 탐정보조, 전기작가, 주치의까지 담당했던 왓슨은 많이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홈즈에게 여러번 도움을 받은 적 있는 런던 경시청의 '애설니 존스' 경감과 미국에서 악당을 쫓아 스위스까지 오게된 본인을 '프레더릭 체이스'라고 밝힌 탐정이 파트너가 되어 모리어티 죽음과 홈즈의 실종 이후의 사건을 추적한다.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홈즈 팬이라면, 이 책에서 반가운 이름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셜록홈즈 시리즈를 다 읽지 않은 독자라도, 이전 사건들에 대해 잘 몰라도, 충분히 몰입해 읽을 수 있다. (어쩌면 이 책을 계기로 전작들을 찾아보게 될지도..) 등줄기를 서늘하게 하고, 손에 땀을 쥐게 만드는, 박진감 넘치는 추리소설로 무더위를 잊고 싶은 분들께 적극 추천한다. 

 

 

 

= 출판사의 제공으로 책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