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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
홍세화 지음 / 창비 / 199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홍세화 씨는 '현실'을 치열하게 사시는 분이다. 때문에 그 분의 글들은 시대성을 깊게 함의하고 있다. 이러한 홍세화씨의 현실에의 참여와 치열한 행동은 우리에게 너무도 소중한 것이 사실이지만, 그만큼 그는 자신의 능력을 '희생'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 그의 평론집은 시대상을 너무도 깊게 품고있다보니, 대부분은 시간의 풍화작용을 견뎌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의 단행본 중 예외로 해야 할 듯 싶다. 우리 사회에 홍세화씨의 이름을 알려 준, 그 소중하고 아름다운 인물을 우리에게 소개한 이 책은 홍세화씨가 파리로 망명하여, 택시운전기사를 하며 느꼈던 단상들을 아름답고 거칠게, 슬프지만 기쁘게, 그리고 무엇보다 솔직하게 담고 있다.
'꼬레'를 제외한 모든 나라를 갈 수 있는 그. 어찌보면, 해준것도 없이 그의 자유를 억압하고, 유무형의 폭력을 가했던 조국을 등진 채, '제1세계'에서 편안하게 살아갈 수도 있는 그였지만, 망명생활 내내 그의 머릿속엔 그가 떠나왔던 한국사회가 잊혀지지 않았던 듯 싶다. 그는 사회에서 누릴만큼 누리고 사는 '남아있는 우리들'이 민망해질 정도로 우리 사회를 너무도 사랑했고, 덕분에 우리는 이런 좋은 책을 선물로 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
'사랑'은 맹목적인 '충성'이 아니다. 지극히 상업적이고 맹목적인 충성만이 남은 우리 사회, 그의 사회에 대한 '사랑'이야말로 이 책에서 꼭 건져야만 할 정수가 아닐까. 이상, 거의 5년이 지나 이 책을 다시 보면서(그래, 내가 이 책을 처음 만난건 출간된지 한참 후였다^^)새롭게 느꼈던 감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