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화, 현실인가 또 하나의 신화인가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13
구춘권 지음 / 책세상 / 200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울리히 벡은 지구화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조작되며, 그리고 가장 정의하기 어려우며 오해하기 쉽고, 깊은 안개 속에 싸여 있지만, 그러나 정치적으로 가장 효력이 큰 단어'라고 이야기 했단다. 울리히 벡 씩이나 되는 사람도 지구화를 이렇게 '모호하게' 정의할 수밖에 없는 정도이니 지구화라는게 참 쉽지않은 문제긴 한가보다.

본서에서 저자가 정의하는 지구화란 거칠게 정의하면 경제적 지구화(?)이다. 물론 이러한 지구화 과정도 각각의 분과마다 균등하게 발전하는 것은 아니며, 사실상 전지구적으로 균등하게 관철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저자는 누구나 어느정도는 인정할 수 있는 지구화에 대한 성실한 개념정의를 한 후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오늘날과 같은 방식의' 지구화가 되는 과정을 추적하는데, 조절이론(?)에 입각한 듯 보이는 설명은 저자의 시원스러운 문체와 압축적이면서도 그렇다고 허술하지도 않은 내용 덕택에 굉장히 만족스러웠다.

포드주의적 선순환구조가 무너지면서 등장한 포스트포드주의적 축적양식(물론 이 포스트포드주의적 생산양식-신자유주의라고 이야기되는-이 어떤 확실한 이론적 기반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어찌보면, 포드주의적 순환구조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복고주의적 성향으로 보는 것이 가능할수도)와중에 금융자본은 산업자본과 분리되어 통화주의자는 득세하고 금융시장은 폭발적으로 팽창되었다, 저자는 이러한 과정 중에 드러난 모순과 야만에 대해 서술하며 이후 대안으로 '대안적 지구화'를 제시한다. 하지만, 그 대안적 지구화가 이루어지기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은 책의 발간 이후의 상황을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미국의 침략전쟁만 봐도, 선진국과 후진국 간 뿐만 아닌 선진국 안에서 마저도 양극화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경향을 봐도, 다원성보다는 일원화되는 세계 문화의 경향만 봐도, 갈수록 오염되는 우리의 환경만 봐도, 대안적 지구화의 길이란 무척 요원해 보이기만 한다. 하지만 어쩌랴? 결국 중요한건 이성으로 아무리 비관되더라도 끊임없이 의지로 낙관하는 우리의 자세가 중요한 것 아닐지?

비슷한 이런류(?)의 서적중에 이만큼 간명하고 시원시원하게 오늘의 지구화를 설명해 놓은 책도 흔치 않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지구화와 그에 따른 자본주의의 오늘을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입문서로 제격이라고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