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의 과학 아카데미서적 Blue Backs 블루백스 55
하시모토 타카시 지음, 김태호 옮김 / 아카데미서적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어떻게 지내냐는 안부를 묻는 친구한테 이 책을 읽고 있다고 하니까 아주 한참을 박장대소하더라. 아니 그게 그렇게 웃길 일인가? 아무튼 내가 이런 책을 읽는다는게 주변에서는 조금 웃기는 일이기는 한가보다. 하기사, 과학이라고는 중학교 때부터 손놓았던 지난날의 역사에 비추어볼 때 개인적으로는 좀 이례적인 면이 없잖기는 하다. 그래도 표지디자인도 그렇고 제목도 그렇고 판형도 그렇고 굉장히 입문서스럽지 않은가? 개인적으로도 그래서 골랐기도 하고. 

그런데 내용으로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이거 잘 모르겠다. 무려 2000년도 더 거슬러올라가 아랍에서 사용하던 전지부터 시작해서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졌겠지싶은 니켈카드뮴, 수은, 납전지 뿐만아니라 리튬이온, 태양열 전지(책에선 태양열 전지는 엄밀히 말하자면 전지는 아니라고 하더라마는)까지 소개하고 있기도 하고, 알게모르게 어디든 사용되는 전지의 역할, 그리고 잠깐의 생활상식(이를테면 꼭 충전 가능한 2차전지가 아니더라도 대여섯번의 충전은 가능하다는 것 정도)을 알려주기도 한다만, 거의 제로베이스에 가까운 이 분야에 있어서 이게 괜찮은 입문서인지, 아니 입문서는 입문서인지조차 나로써는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주 기초적인 간이전지 만드는 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전지의 기초 4요소(플러스, 마이너스, 전해질, 세퍼레이터- 요정도는 외웠다 ㅋㅎ)어쩌구 하는걸 보면 사실 대상은 나같은 성인이 아니라 중고등학생인것 같기도 하다. 그런데 다컸다는 성인인 나에게는 왜 어째서 이렇게 절반가까이 심드렁하게 읽힌단 말이더냐. 아무튼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한다(?!)는 교훈을 얻으며 어쨌건 완독은 하긴했다. 그리고 그렇게 읽은만큼 심드렁하게 서평을 쓰고는 있는데 눈치를 봐선 쉬운책 같기도 하다. 하기사 내가 절반가까이 이해할 정도면 쉽기는 쉬울꺼야.

현대문명에서 전지의 중요성은 재삼재사 언급하기 입아플 정도이고(당장 당신의 시계, 핸드폰, 노트북이 무엇의 힘으로 돌아가는지 생각해보라!) 어떠한 화학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러한 전자적 힘이 생겨나 반복되고 채워진다는 점이 흥미롭기도 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어디엔가는 분명히 있을 것이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뭐 나같은 경우야..-_-;;;) 기초적인 과학지식에 목말라 있는 중고등학생 혹은 나같은 완전 문과쟁이들한테는 괜찮은 책 같기는 한데, 학생을 제외하고 자발적으로 이런 책을 사 읽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보면 역설적으로 출판사에서 참 좋은일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조금 아쉬운 점은 일본책을 번역한 것임에도 원서가 출판된 시기가 언제인지가 책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다는 점이다. 책에는 리튬 이온전지가 굉장히 최신인 것처럼 서술해 놓았지만, 지금 핸드폰 뒷커버를 열고 핸드폰 배터리에 무엇이라고 써있는지 보시라.....그렇다.-_-;;;; 아무튼 이렇게 리튬전지가 일상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좀 시간이 지난 책 같다는 혐의가 있기는 하다. 물론 입문서이고, 전지의 기본적인 회로 구성이랄까 그런 것들을 소개하는 것이 책의 주 목적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원서의 출판시기정도는 언급해주는 것이 독자에 대한 예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은 조금 든다.  

ps.별은 세개 붙히기는 했는데 사실 어떻게 판단해야할지 몰라서, 그러니까, 이런 책은 처음 읽는 것이기도 하거니와, 제대로 잘 이해했다고는 결코 말할수 없을 것 같아서 그냥 딱 중간점수로 날렸다. 사람에 따라서는 이보다 더 쉽고 즐겁게 읽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물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겠다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10-04-15 16:35   좋아요 0 | URL
예전에 전파과학사에서 문고판으로 좋은 과학서적이 많이 나왔지요.요즘도 나오나 몰라요.저는 기후,식생,작물키우기 등에 관심이 있어서 책이나 방송에 관련내용이 있으면 열심히 집중하지요.신문의 과학전문기자들의 글도 재밌는 게 많더군요.

率路 2010-04-15 23:48   좋아요 0 | URL
아, 전 이상하게 과학 관련글이 철학관련 글보다 더 관념적(?)으로 읽혀서 뭐가 뭔소리를 하는지 읽다보면 완전 안드로메다행이랍니다. 이런것도 감각(?)이란게 조금은 필요한건지 어쩐건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