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현암사 동양고전
오강남 옮기고 해설 / 현암사 / 199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강남 선생님이 역주한 본서는 장자의 완역본은 아니다. 본서는 장자가 썼다고 '추정'되는(사실 장자라는 인물 자체가 실존했느냐부터 논란이 있는 문제인지라) 내편 전체와 장자의 후학들이 썼다고 하는 외편 및 잡편의 일부, 거기에 그 내용들에 대한 오강남 선생의 역주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 여기에 실려있는 외편 및 잡편의 내용 또한 내편의 이야기를 변형, 반복하는 형식이라거나 혹은 아예 조금은 삐딱선을 타는 듯한 내용인 걸 보면, '내편'을 중심으로 수록, 역주한 본서만을 읽어도 '장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은 충분히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을 해본다.(물론 장자 완역본을 안읽어보고 하는 소리라 장담은 못하겠다.^^;;;)

포스트모던적 사조가 유행한지도 한참이 지나 근대의 이분법적 사고가 얼마나 폭력적인지는 이제 거의 상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몇천년전에 이루어진 사유의 기록인 '장자'가 갖는 현대성과 혁명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더군다나 대부분 운문체로 이루어진 도덕경과 달리 이야기의 모음으로 이루어진 '장자'는 재미있기까지 하다. 신선놀음같은 이야기들(참고로, 시작하자마자 무려 '봉황'이 등장해버린다ㅋ)을 읽다보면 웬지 가슴이 따뜻해지고 웬지모르게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나만의 느낌은 아닐것 같다.

물론 세상에 '장자'같은 사람만 산다면 이 또한 우리가 사는 '사회'는 구성되지 않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들기는 한다. 장자의 세계관'만으로' 이루어진 사회는, 너무나 행복하고 평화로울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 같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지구상 그 어느 곳보다도 '빡세게'살아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요하는 우리 사회에서, 이것아니면 저것을 폭력적으로 강요하는 듯한 오늘의 현실에서, 장자의 가치는 공유할만한, 아니 공유 해야만하는 현대적 의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만약 '동양적 가치'(?)라는 것이 진정 존재한다면 '논어'와 함께 그 가치를 양분하며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법한 '장자'가 서양의 철학에서 재발견되어 우리에게 역수입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본서의 참고문헌에도 서양 도서 목록만이 가득하다.) 하지만, 학계의 연구실적과는 별개로 사회 모든 사람들이 '장자'를 읽고 그 가치를 내면화한다면, 지금보다는 조금 더 평화롭고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지는 않을까? 해서 즐겁게 살고 싶은 분이라면, 명랑해지고 싶은 분이라면-동양 고전에 대한 선입견을 여지없이 무너뜨리는 재기발랄(?)한 내용으로 가득찬-바로 이 책'장자'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