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 시공 로고스 총서 2 시공 로고스 총서 2
데이비드 매클릴런 지음, 정영목 옮김 / 시공사 / 1998년 8월
평점 :
절판


흔히들 가장 많이 읽혀지는 맑스 개론서는 역시 캘리니코스의 '마르크스의 사상'(흔히들 '마혁사'라고 불리웠던-구판은 '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이기에 줄여서 그렇게 불렀었다)일 것이다. 다소 성격은 다르지만, 비교적 최근에 푸른숲에서 출간된 '마르크스 평전'이 그 뒤를 잇고 있는 듯 싶고. 그런 측면에서 시공 로고스 총서의 하나로 기획된 '마르크스'는 솔직히 말하자면 다소 찬밥에 가까운 것처럼 보인다.

사실, 맑스에 관한 지식이 일천한 내가 보기에도 개론서치고는 저자의 개인적인 견해가 지나치게 많이 들어간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매클릴런은 맑스를 그냥 '헤겔의 제자'로 만들어 버리고, 구조주의적 맑스주의에 대해서는 거의 '폭언'(?!)에 가까운 혹평을 늘어놓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 더군다나 이 짧은 책 속에 그의 생애 넣어야지, 경제, 정치, 철학 등 각종 사상 넣어야지, 관련 서적 소개도 해야지, 더군다나 평가 및 이후 맑스의 영향을 받아 발전된 몇몇 학파-크게 알튀세르 학파와 프랑크푸르트 학파-소개까지 하느라 독자로 하여금 다소 '허덕인다'는 느낌까지 받게 만들고 있다.(그럼에도 출간시기라는 물리적 제약으로 인하여 최신의 이론까지 담고 있는 것도 아니다-_-;;;)

사견이지만, 맑스는 너무나 뛰어난 자신의 정신적 능력에 육신이 따라가지 못한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곤한다. 아니, 애초부터 한 인간이 할 수 없는 기획을 실행에 옮기려 노력한 사상가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변혁에 필요한 사전 정보를 정리하고 올바른 분석을 하기위해 그는 지금까지 이어져 온 인류의 정치, 역사, 경제, 철학 등등 모든 학문분과를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정리'하려 했고, 그 말도 안되는(!) 방대한 양의 작업 도중 완성을 보지 못하고 사망하였기 때문이다.(알다시피 '자본론'의 2,3권도 미완성 작품이다.) '실천'의 기획을 오류없이 이루기 위해 그 이전에 무엇보다 철저하게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즉, 자본주의 사회-을 해석하고자 했던, 그 '해석'의 기획 도중 사망한 그. 세상을 해석하기만 한 당대 철학의 현실을 비판하며 '실천'을 강조했던 그의 작업이 정작 해석에서 시작해 해석으로 끝난다는 것은 정말 아이러니하다.(허기사, 아무리 아이러니한들 본서의 출판사가 전두환 아들내미 소유라는것 만큼이나 아이러니 하겠느냐마는)

하지만 그의 해석이 실천을 염두에 둔 해석, 실천에 열려있는 해석이라는 점에서 그의 사상이 오늘의 우리에게 갖고 있는 함의는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될 듯 싶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작업이 종종 교조적으로 해석되곤 한다는 것, 혹은 지금은 작고하신 정운영교수가 이야기 한 바 몇몇 학자들의 '비표'로서 그의 정치경제학이 기능하는 것은 그 자신부터 굉장히 유감스럽게 여길 만한 일일 것 같다. 어찌되었건 너무나 많은 맑스에 관한 평전/개론서가 나와있는 오늘, 다소 무색무취하게까지 뵈는 본서를 추천하긴 다소 머뜩찮은 일이기는 하다만, 그럼에도 어떤 식으로건 맑스를 접하고자 하시는 분에게는 본서 또한 '하나의 길'정도는 될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