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사회 카이로스총서 1
김만수 지음 / 갈무리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사실일지라도 그것을 어떠한 논점으로 보느냐, 혹은 어떠한 맥락 안에서 보느냐에 따라 이끌어 낼 수 있는 분석은 매우 상이해진다. 맑스가 자본주의 경제의 거래관계를 C-M-C'가 아닌 M-C-M'로 놓는 순간 그의 정치경제학이 후대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듯,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을 다른 시각으로 보는 것은 그 내용상의 간단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그만큼의 간단한 의미를 함축하는 것은 아니다.

본서의 저자 또한 굳이 특별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즉, 책에 나와있는 내용 또한 정치경제학적 기본 지식이 있다면 충분히 추론 가능한 내용이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저자는 자본의 유기적 구성의 고도화라던지, 그에 따른 이윤율 저하 경향성을 '실업'의 프리즘으로 해석한다. 한마디로 자본의 유기적 구성의 고도화가 실업률의 증가 경향성을 만든다는 것인데, 책은 이처럼 지금과는 살짝 틀어진(하지만 현실적으로 매우 절박한) 부분에 방점을 찍어 정치경제학적 분석을 전개해 나감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다양한 사회학적 상상을 가능케 하는 것 같다.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뉘어 있다. 우선 저자는 그간의 실업률 통계를 분석하며, 국제기준에 맞추어진 우리의 실업률 통계가 현실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얼마나 비현실적인지를 논한다. 단순히 1주일에 1시간만을 일한 사람들을 그것도 이런저런 이유로 '경제활동인구'라는 표본대상에서 제외한 채 집계되는 실업률은, 어찌보면 자본주의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산업예비군들의 불만을 억누르고자 하는 기만책으로 보일 지경인데, 저자는 이러한 실업률 통계에 관한 논쟁의 소모성을 감안해서인지 이후로 줄곳 '실업률'대신 '가변자본'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즉, 실업률이 몇퍼센트인지를 떠나서 산업구조 속에서 근로자들의 몫이 얼마인지를 파악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듯 한데, 이는 상당부분 비정규직 등 불완전노동이나 '나쁜직장'을 통해 실업률을 낮추려하는 국가정책을 감안하면 합리적인 고려라는 생각이 든다.

이후 저자는 지난 30년간 주요 기업의 재무제표 등을 분석하여 자본의 유기적 구성 고도화 및 실업률 증가 경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내는데, 이 부분이 이 책을 참신하게 하는 요소일 뿐 아니라 논쟁의 여지가 되는 지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는 결정적으로 재무제표라던가 기타 기업 통계들을 통해 가변자본을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매우 난망하다는 점에 있는데, 아무튼-개인적으로 회계학적 지식이 일천한바-이러한 분석은 일단, 우리의 상식에 부합하는 '추정'정도로 감안해서 읽는 것이 나을 것 같다. 그리고 마지막은 이러한 실업사회에서 '상대적 과소인구'와 '상대적 과잉인구'의 삶이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삶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관한 저자의 '격정토로'로 이어지는데, 여기에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온 구직자들의 구구절절한 사연으로 채워진 마지막 부록은 어느정도 연결되어 읽히는 부분도 있다.

사실 대략의 내용을 통해 유추할 수 있듯, 본서는 매우 모호한 성격의 책이다.(이는 저자 또한 서두에서 밝힌 바 있다.) 대략 통계학-회계학-사회학이 각 장의 중심축을 잡는 듯 하며, 거기에는 정치경제학적 마인드가 곳곳에 스며있다. 이러한 형식을 통해 알 수 있는것은 실업이란 것이 숫자 몇퍼센트에 '국민성공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여러부운~'이라는 단순한 수사로 커버될 수 있을만큼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정치경제학을 포함한)경제학은 차디찬 숫자로 인간의 그 복잡다단한 문제를 지나치게 단정적으로 해석하여 우리를 냉소하게 만들고, 사회학은 그 강렬함이 지나쳐서 숫제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일들을 강요하는듯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자의 제안-한편으론 살아남기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며, 다른한편으론 서로간의 연대를 도모하자로 요약하면 될라나?-는 저자 스스로도 의문부호를 붙히긴 했지만(마지막 장 목차의 제목은 무려 '대안?' 이다)은 다소 미흡하더라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일런지도 모른다.

자신을 파괴해야 자신을 증식해 나갈수 있도록 운명지워진 자본주의 사회는, 그것이 고도화 되면 될수록 체제의 유지를 위해서라도 거대한 산업예비군을 필요로 한다. 문제는 이 사회가, 그러한 필요에 의해 실업자가 될 수밖에 없는 다수의 청년들에게 그러한 실업의 책임을 온전히 개인적 문제로 돌려 그들 자신의 삶의 희망과 나아가 인간적 존엄성까지 앗아가 버린다는 점에 있다. 대외적으로는 틈만나면 젊은이들의 사회의 희망이라고 외치면서도 실질적으로는 이 사회가 언제나 청년들에게 이토록 가혹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자명하다. 청년들이 현실을 바로보게 되는 것, 그리하여 자본주의 '이후'를 상상하게 만드는 것 자체가 기득권 유지에 불안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처럼 주기적으로 파괴되고 수습되는 자본주의의 싸이클은 그만큼 '비경제적'이고 그러하기에 '비영구적'일 수밖에 없다.

때문에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세상을 바로보는 것, 그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는것. 어떠한 좌절에도 자신감을 잃지않고 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되, 우리가 발딛고 있는 세상의 본질이 무엇인지 잊지 않는 것, 그리하여 더 나은 세상을 향해 연대하는 것이 아닐런지. 너무 추상적이라고? 너무 비현실적이라고? 글쎄, 그에 대해서는 루쉰의 그 유명한 희망에 대한 잠언으로 답하는 수밖에.

 '희망이란/본래 있다고도 할수 없고/없다고도 할 수 없다/그것은 마치 땅 위의 길과 같은 것이다./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그것이 곧 길이 되는 것이다.'-루쉰-

해서, 우리의 연대가 희망을 향한 가장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힘일런지도 모르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이에자이트 2008-08-23 17:39   좋아요 0 | URL
경제학 책이라서 저자가 강만수인줄 알았어요.마르크스 경제학의 범주로 실업을 분석했군요.경제학 서적도 많이 보시나 봐요.

率路 2008-08-23 20:13   좋아요 0 | URL
앗, 이렇게 방문해주시니 영광(?^^;;)인걸요. 체계없이 누군가 추천해주는건 그때그때 읽는 편이라 어찌하다보니 이런책들도 적지 않게 읽은 셈이 되어버린 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08-08-24 00:23   좋아요 0 | URL
하하하...영광은 법성포의 굴비가 유명한데요.이거 군사정권 때 우스개인가요?

率路 2008-08-24 17:24   좋아요 0 | URL
시대를 초월한 유머 아닐까요?? 으흐흐흐흐^^;;;;;

노이에자이트 2008-08-24 20:37   좋아요 0 | URL
요즘 분위기가 군사정권 같아서 우스개도 그 당시 것으로....좀 서글프네요.

率路 2008-08-31 19:46   좋아요 0 | URL
그래도 조금 웃기잖아요?-_-;;;(맑스를 염두에 둔 이야기는 아닙니다만ㅋ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