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을 키워주는 예쁜 말 고운 동시 따라 쓰기
초등글쓰기연구소 엮음, 김해윤 그림 / 빅퀘스천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여러 권의 동시집을 읽었는데, 이 책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시인들의 55편의 동시를 정선해 놓은 예쁜 책은 보는 것 만으로도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다.

확실히 '초등글쓰기연구소'에서 낸 책이라 그런지 책의 구성과 사용법에 대해 오랜 기간 공들여 펴낸 책이라는 게 보인다. 

첫인상은 동시 필사책처럼 얼핏 보이지만, 시를 제대로 느끼고 공감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디테일이 여러 군데서 엿보인다.


익숙한 시인들의 이름이 있지만 크게  알려지지 않은 고운 동시들이 자연과 동물, 계절과 변화, 사람과 관계, 감정과 경험이라는 네 주제로 나누어 읽고 따라 쓸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동시를 읽고 또박또박 필사를 하다 보면 감성적으로도 너무 좋을 것 같다. 

하나의 동시는 두 쪽으로 펼쳐져 보고 쓸 수 있도록 하는데, 쓰기 공간 위에 동시 감상의 핵심 포인트가 딱! 동시에 맞는 질문으로 생각거리도 던져주고 시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는 점이 좋다. 

매 동시마다 '동시 속 재밌는 말'을 알려주니 낱말 뜻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는 점도 좋지만, '상상력을 키워주는'이라는 책 제목에 맞게 시를 읽고 나서 드는 궁금증이나 조언을 해 줌으로써 시적 자극을 제공해 준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다섯편의 동시는 특별하게 '상상력 키움 활동'을 제공하고 있어서 더 심도 있게 개별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교실에서 아침 시간에 활용하기를 추천하는데, 확실히 3,4학년에서는 너무 딱 맞을 것 같다.

동시를 함께 읽고 느낌을 나누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고 감성을 깨울 수 있는 시간으로 이만한 활동을 찾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동시가 아름다운지 새삼 느낄 수 있는 시간...

마음을 어루만지고 아이디어를 깨워 잠자는 상상력을 충분히 키워주는데 도움이 될 것 같은 소중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