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는 한 문장부터 - 10대를 위한 글쓰기 기본기 창비만화도서관 9
이강룡 지음, 국민지 그림 / 창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주변 지인들로부터 책쓰기에 대한 경험을 들으며 나 역시 글쓰기에 좀더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나 중학생이 된 첫째와 초등학생이 된 둘째를 보며 글쓰기 지도에 대해 절실함이 커졌다.

글밥이 가득한 책이었다면 난감했을텐데 만화 형식의 내용이 재미있고 편해서 두께감이 있는 책에 대해 부담감이 훨씬 줄었다.

특히 초등학생이라면 너무 익숙할 국민지 그림작가님의 책이라니 반갑기만 하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글쓰기 기본 책이니 만큼 맞춤법과 띄어쓰기다. 2부는 올바른 표현 쓰기, 3부는 한 문장을 멋지게 쓰기로 구성되어 있다.

1부의 내용은 초등학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어 있다보니 어렵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에게는 여전히 헷갈리는 부분이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다 싶었다.

그래서 2부부터는 내용이 유익하고 자세히 연습해볼 수 있어 너무 좋았다.

각 부분의 시작에 작가님의 멘트가 적혀있는데 짧지만 촌철살인 같이 꼭 필요한 조언들이다. 2부에 '올바른 표현으로 바꾸어 보기'는 나 역시도 놓치고 있던 부분이 많아 도움도 반성도 많이 되었는데 예를들어 '빡세게'라는 말을 이렇게 다양하게 바꾸어 쓸 수 있는줄 몰랐었는데 놀라웠다. 각 장이 끝나는 부분마다 고쳐 쓰기를 생각해 볼 수 있게 비교가 된 부분도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실제 글쓰기에 적용할만한 3부 "한 문장을 멋지게 써보기" 역시 최고다.

흔히 문장 쓰기를 하다 실수하거나 지루해지기 쉬운 표현들을 짚어주고 공식처럼 써볼 수 있는 다섯가지 방법들이 자세히 안내되어 앞으로 종종 찾아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마지막 3장에서 문장 쓰기 실습 부분은 학생들이 잘 읽고 충분히 연습해볼 필요가 있을만큼 중요한 팁이 가득이라 추천이다!


※ 본 서평은 창비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