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MBTI 3 : 가족 관계 (한정판 윈터 에디션) - 나의 성격을 이해하고 더 멋진 내가 되는 우리들의 MBTI 3
조수연 지음, 소윤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12월
평점 :
품절



집에 MBTI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아이가 있어 '우리들의 MBTI' 시리즈가 출간될 때마다 챙겨 읽고 있다.
우리집은 ISFP 엄마와 INTP 딸.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성격 유형 검사로 '16개의 각 유형마다 타고난 강점을 활용하고 단저미을 보완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활용할 수 있는 검사라고 한다.
이런 검사를 맹신하지 않으려고 조심하지만 내 경우에는 거의 맞아떨어지다보니 가끔 속마음을 들키는 것 같아 조심스러울 때가 많다.
어쩜 이번 3권은 출간 시기에 딱 맞춰 '윈터 에디션'으로 나와서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을 받은 것 같다고 좋아했다.

1권 '성격 유형', 2권 '친구 관계'에 이어 3권은 '가족 관계'에 대해 다루고 있다.
다양한 가족 구성원을 고려해서 부모님과 아이 뿐 아니라, 조부모와 아이, 형제 자매 편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다.
끝에는 전문가의 고민 상담 코너가 있어 가족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부분도 좋다.

​16편의 이야기 중 가장 마음에 든 가족을 물어보니 아이는 12장 ESFP 엄마와 INTJ 나 편이었다.
이유는 우리 엄마도 ESFP 엄마처럼 잘 챙겨줬으면 좋겠다고... ^^;; 미안해 딸~ 엄마가 좀더 노력할게~
가족이야 말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관계다 보니 자칫 서로에게 오해가 생기거나 상처주는 일들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 같다.

갈등이 생기기전에 서로 많이 이야기하고 이해해주는게 필요하지 않을까?
책에 실린 '행복한 가정을 위한 가족 십계명'을 읽으며 작은 실천들을 통해 노력해나가야할 것 같아 새해 맞이 다짐도 해 볼 수 있어 좋다.
앞으로도 '학습 유형'과 '직업 선택' 편이 발간 예정이라고 하는데 둘 다 기대가 된다. 


※ 본 서평은 '다산어린이' 출판사에서 이벤트 도서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