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기차역 북멘토 가치동화 42
박현숙 지음, 장서영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현숙 작가님의 '수상한 운동장'을 읽고, '수상한' 시리즈는 과연 어디가 끝일지 궁금했었다. 이번에는 바로 '기차역' 이었다.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는 5학년 딸아이도 수상한 시리즈 책들은 참 좋아한다. 주인공 여진이가 여학생이기도 하고, 학교 생활이나 또래 친구들의 이야기에 공감되는 부분도 많다고 한다.

제목을 보고서는 뜬금없이 왠 기차역인가 싶었는데, 작가님은 초등학생들과 교류가 많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대개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마다 민주인권동아리와 역사동아리가 거의 운영되는 걸로 아는데, 여진이는 바로 역사동아리의 회장으로 나온다. 읽다보면 sns와 유튜브에 대한 언급들도 나오는데 초등학생들의 관심사를 꿰뚫어 또하나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진 것 같다.

역사동아리 견학을 간 단 이틀의 이야기를 으스스하고 걱정스럽게 풀어나간다. 도대체 영문을 알 수 없었던 친구의 실종과 하룻밤 새 얼굴이 반쪽이 되어버린 기사님, 역시나 말을 듣지 않고 제각각인 동아리 친구들의 이야기가 웃기기도 어처구니 없기도 했지만, 결국 잘 해결이 되는 과정이 순식간에 읽힌다. 역시 재미있는 수상한 시리즈는 실망시키지 않았다.

어느덧 코로나19가 우리 생활을 잠식시켜 버린지 1년이 훌쩍 넘었다. 무엇보다 '공동체의 약속'이 중요함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하는 작가님의 글이 앞으로 우리가 함께 노력하며 나아가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 하나쯤이야 괜찮겠지, 하는 마음은 절대 먹어서는 안돼요. 저번에 한창 바이러스가 출몰할 때도 그랬어요.

(중략)

얘들아, 제발 하지 말라고 하면 말 좀 들어라, 말 좀! - P5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