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한나 아렌트를 읽어야 하는가?
나카마사 마사키 지음, 김경원 옮김 / 갈라파고스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한나 아렌트의 책을 한 권도 읽지 않은 나와 같은 독자도 이 책을 읽고난 뒤 `한나 아렌트는 이런 주장을 담은 책들을 써왔군` 하고 아는 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한나 아렌트의 입문서로 크게 나무랄 데 없다. 내용도 문장도 명료하다. 저자는 사상가로서의 한나 아렌트를 좋아하는 게 틀림 없다.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좋은 점을 낯선 사람에게 잘 전달하고 싶을 때의 성실함과 친절함마저 느껴진다. 편집도 가독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한나 아렌트라고... 한 번 만나 볼래?˝ 한다면 이 책으로 시작하길 주저할 필요는 없다.

다만, 책의 종장에 이르러 전개되는 필자의 주장은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다. 한나 아렌트의 저술을 대단히 개괄하고 있는 이 책의 내용을 무모하게 개괄하자면 반전체주의자로서의 한나 아렌트는 공공의 복수성이 존중되는 무대로서 정치의 담보와 행위(한나 아렌트에게 행위란 의사소통을 통해 상대에게 작용을 미치게 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설득하기와 같은 행동) 하는 인간으로 존재하려는 노력을 무엇보다 우선적인 가치로 둔다. 만년의 한나 아렌트는 사유와 행위의 상관관계, 즉 사유에서 행위로 나아가야만 하는 당위성을 고찰하기 위해 《정신의 삶》을 집필하던 중 안타깝게 생을 마감하고 말았다. 이 미완의 작품에서 전개되었을 법한 그녀의 사유를 미루어 짐작해 이 책의 저자는 오늘날의 우리가 정치적 인간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논증하고 있는데... 그러한 논증의 배경은 이해 못 할 바 아니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석연치 않은 구석이 있다.

혹시나 그 석연치 않음에 대해 궁금증이 이시는 분은 직접 독서를 하셔도 좋다. 뭐라 해도 한나 아렌트의 입문서로는 읽어도 아깝지 않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