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로서 미 대선이 초미의 관심사였기 때문에 오랜만에 웹 서핑을 했다. 누가 이기길 바랐느냐면 물론 힐러리였다. 하지만 원체 힐러리 지지자였던 건 아니고, 샌더스 지지자였다. 우회경로로 정치헌금을 했다.

 

대선이 끝나고 세계는 멘붕이었다. 압도적인 우세를 보이던 힐러리의 패배 때문이었다. 트럼프발 경제 노이즈가 해일처럼 세계를 휩쓸었고, 현지에서는 트럼프 당선 반대 시위까지 일어나는 중이다.

 

당연한 일이었고, 그 와중에 재미있는 건 힐러리와 트럼프의 선악구도다. 언론은 무슨 프로레슬링 중계하듯 힐러리에게 선역을, 트럼프에게 악역을 맡긴다. 유독 한국 언론이 그랬다. ? 그래야 잘 팔리니까. 클릭 수 늘어나니까. 거지같은 포르노 배너라도 하나 더 받을 수 있으니까. 가십성 기사에 파묻혀서 제대로 된 그들의 정책분석기사 한 줄을 읽기가 그렇게 힘들었다. 댓글들은 뭐 당연히 가관도 아니었고.

 

선거가 끝나고 친구가 무슨 트위터 캡쳐를 보내줬다. “힐러리 클린턴이 진다 아마 지구상에서 살아있는- 정치하는 여자들 중 가장 대단한 여자일텐데 그런 여자가 어디에나 있는 쓰레기 강간범 남자한테 진다. 여자들한테는 조국도 없고 이민갈 나라도 없고 정의도 없고 아무것도 없다." 어이가 없지만 이 정도는 양반이다. 트위터니 블로그 링크들을 타보면 다 이런 식이다.

 

세상에, 정말 그렇게 믿는 건가. 선택할 것이 둘 밖에 없었기 때문에 힐러리를 지지했던 거 아니었어이런 순박한 감상주의덜 떨어진 안목, 대책없는 패배주의에 소름이 끼칠 지경이다.힐러리가 무슨 소수자의 친구고, 빈자들의 언니이며, 세계 평화의 수호자인가. 부정할 수 없는 미 패권주의자이고, 더러운 월가의 자금으로(특히 소로스) 선거를 치렀으며, 이라크와 시리아를 전쟁과 파국으로 몰고 간 원흉이다. 양식적인 페미니스트 코스프레 좋은데, 그와 샌더스 중 누가 진국이었는지는 선거전 양상을 되짚어보면 알 수 있다. 현지 페미니스트들은 누구를 지지했는가.

 

누군가에게 이 선거는 712일에 끝났다. 사실 정의는 그 시점에 종언을 고했고, 그 이후는 차악을 선택하기 위한 싸움이었을 뿐이다. 솔직히 나의 투자성향에 비추어 봤을 때는 샌더스보다 힐러리가 훨씬 나았다. 힐러리 집권기의 미국과 세계경제는 지금까지 그래왔듯 혼탁하고 더러울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그런 편이 투자자들에게는 좋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누드치즈 2016-11-11 17: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힐러리의 패배에 마음 깊이 슬퍼했던 저로서는 이 글이 무척 공격적으로 느껴지네요. 힐러리가 무결점인 여신이기 때문에 그 패배가 슬펐던 게 아닙니다. 힐러리와 동일한 스펙에, 동일한 정도로 부패한 남자 후보였어도 과연 트럼프와 선거 기간 내내 비등비등하게 싸우고, 결국 졌을까 싶은 의심이 들기 때문에 슬픈 거예요. 힐러리가 여자이기 때문에 진 것은 아닐 겁니다. 분명 다른 이유도 많이 있었을 거예요. 하지만 여자이기 때문에 덜 득표한 것 만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파워풀한 사람을 뽑는 자리에서, 여자라는 요인이 미미할지라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자체가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그런 안타까움을 패배주의와 천박한 감상주의로 매도하는 말미잘님의 태도는 옳지 않다고 생각해요. 말미잘님이 샌더스를 지지할 때는 분명한 이유와 정치적 철학이 있었을 것입니다. 힐러리를 지지하는 사람들 역시 그렇습니다. 힐러리가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고 해서 그들의 사상이 말미잘님의 그것보다 천박한 것으로 취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뷰리풀말미잘 2016-11-11 17:4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누드치즈님. 정확한 사실을 알 수는 없지만 저도 힐러리가 여자이기 때문에 득표수가 적어졌을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총 득표수로는 힐러리가 0.2%차이로 트럼프보다 많은 표를 득표했죠. 트럼프가 백인 남자들에게 많은 표를 받았듯, 힐러리도 여성들에게 많은 표를 받은 것도 사실이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로 쉽게 나타나지 않은 유리장벽이 힐러리의 더욱 유리한 고지 선점을 막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까운 일이고 저도 그 부분에 분노합니다. 그러나 선거에 나오는 사람들은 다 저마다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이 있을겁니다. 샌더스에게는 정치와 결탁한 자본주의의 장벽이었죠. 그 흔한 수퍼팩 하나 없었고요. 힐러리는 이게 전혀 어렵지 않았습니다. 뭐 그렇습니다.

저는 안타까움을 매도한 것이 아니라, 언론이 만든 프레임에 휩쓸리고 놀아나는 세태를 한탄스럽게 생각했을 뿐입니다. 저의 안타까움은 힐러리가 정의롭게 행동하지 못했고, 더욱 새로운 비젼을 제시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응원하는 많은 사람들의 열망을 짓뭉개지 않았나 하는 점에 있습니다. 글이 뾰족했던 건, 바쁜 와중에 휘갈기느라.. 죄송합니다. 제가 너무 나쁜 애죠. 저 때문에 상처를 받으셨다면 다시 한 번 사과드릴게요.

누드치즈 2016-11-11 17:50   좋아요 0 | URL
맞아요. 저마다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이 있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샌더스가 마주친 장애물은 샌더스가 태어나면서부터 숙명적으로 짊어지고 있었으며 무슨 수를 쓰더라도 벗어날 수 없는 특성 때문에 생긴 것은 아니지요. 개인의 노력으로 바꿀 수 없는 특성이 장애물이 된다는 점이 저를 분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모두 장애물을 가지고 있으니 성별이 장애물이라는 게 특별한 문제가 아니라는 듯한 말미잘님의 논조는 핵심을 묘하게 빗나가 있습니다. 말미잘님이 나쁜 애라는 건 아니예요. 상처받은 건 사실이지만요.

뷰리풀말미잘 2016-11-11 18:17   좋아요 1 | URL
핵심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수퍼팩과 성차별을 기계적으로 병치시킨 건 사려 깊지 않은 논리였어요. : ) 다만 찌라시들이 떠들어대는 것처럼 힐러리가 약자라는 건, 힐러리에게 골리앗과 싸우는 다윗의 이미지를 덧씌우는 건 오해라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제가 봤을 때 힐러리는 거대한 골리앗입니다. 월가를 옆구리에 낀 미국 정치계의 거물이고, 민주당의 대부죠. 사실 구태 정치의 상징적 존재 중 한명이라고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힐러리의 패배를 상식의 패배와 동일시하는 세태가 이상스럽다는 겁니다.

상처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지마켓에서 석고대죄용 멍석도 주문했습니다. 감상주의에 ‘천박한’은 삭제하겠습니다. 사실 천박한 건 제 손가락이었어요.

ㅇㅇ 2016-11-11 21:31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힐러리는 여성인권을 말할자격도 없고 유리천장론을 말할자격도없습니다 자신의 성별을 이용해서
정치적인 표 확보에만 신경을쓰는 행보를 보였지 약자인 여성에대한 진정성이 전혀없습니다 애초에 성별만 여자지 소수자와 정말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있는 저소득 저학력 여성들의 인권에 전혀관심이없습니다

https://namu.wiki/w/%ED%9E%90%EB%9F%AC%EB%A6%AC%20%ED%81%B4%EB%A6%B0%ED%84%B4

2.4번 항목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힐러리가 여성인권을 논하는게 구역질나는 헛소리라는걸알수있습니다 차마 쓰기도 더럽네 힐러리가 자신의 고객을 위해 변호했던 재판의 피해자는 12살이였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437&aid=0000044030

뷰리풀말미잘 2016-11-11 23:28   좋아요 0 | URL
가진 것들 중에 최선의 패를 골라야 하는데 그나마 뜻대로 되는 것도 아니라 정치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카드놀이라면 액면 그대로 보이기나 하죠.

선거는 끝났고 이제는 힐러리-트럼프 구도가 은폐하는 디테일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국이 끝났으면 복기를 해야죠. 다음번에는 더 멀쩡한 사람들을 그 자리에 세우기 위해서요.

금요일 밤입니다. 정치 얘기를 하기에는 아까운 시간이죠. 야참은 드셨습니까. : )

LAYLA 2016-11-11 2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미니스트라고 자처하며 힐러리에겐 좆이 없어 졌다고 분노하던 사람들이 플레이 보이 출신의 누드나 찍던 여자가 영부인이라니 세상 말세라고 할때 아 네..싶었습니다.

뷰리풀말미잘 2016-11-11 23:26   좋아요 0 | URL
앗, 라일라님 오랜만! 여성이라는 존재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 정치적이고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이런 저런 프레임이 덧씌워진 여성상을 만들어 놓고 그게 레얼이라고 착각하는 자들인거네요. 여성차별적 사회에서 나쁜남자들이 개념없이 하던 짓들을 그대로 답습한다면, 고추의 유무와 상관없이 그게 한남충이죠. 아오!

LAYLA 2016-11-14 02:16   좋아요 0 | URL
오랜만이 아닌게..댓글은 안남겨도 미잘님의 글은 늘 보고 있답니다 호호호

뷰리풀말미잘 2016-11-14 10:52   좋아요 0 |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