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그림 읽기
조이한.진중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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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전시회를 가는 건 좋지만, 좀 불편하다. 그림은 좀 알고 봐야 할 것 같기 때문이다. 물론 나 혼자의 감성으로도 볼 수 있지만 그림 관련한 책을 한 두권 보다 보면, '역시, 좀 알고 봐야 하긴 하겠군.' 하는 생각이 드는 게다. 그러니 그림이나 미술에 관한 책들이 그렇게 많은 거겠지.
작년 초 루브르전을 갈 때도, 서양 미술에 관한 책을 몇 권 찾아 보고 갔음에도 도슨트의 안내가 없었더라면, '잘 그리는 사람들의 유명한 그림'을 눈요기 하고 오는 데 그칠 뻔 했다. 

그 전시회 이후 그림에 관한 책을 좀 봐야겠군 생각은 했지만 미루다가 곁에 도상학에 관심 있는 친구가 있어 그의 책을 한 두권 뽑아서 보다보니 슬슬 흥미가 당겨 읽은 책이 <조이한 진중권의 천천히 그림읽기>이다. 사실 저자에서 조이한이라는 이름을 보지 않았던들 이 책을 꺼내지는 않았을 것이다. 진중권씨의 글은 늘 쉬운 걸 어렵게 보는 법을 배울지언정 어려운 걸 쉽게 보게 만들지는 않으니 말이다. <위험한 미술관>에서 만난 조이한이란 이름을 믿고 천천히 읽으려는 마음으로 <천천히 그림 읽기>를 집어든 셈이다.

<천천히 그림 읽기>는 나같은 도상학 초보자들이 읽기에 안성맞춤이다. 일단, 그림에 묘사된 것을 이해하기 위해 등장한 '도상학'의 개념과 단계부터 설명하고 있으니 말이다. 특히 사조와 도상학에서 드러내려 한 상징, 상징의 근거가 되는 시대상황, 철학 이런 것들을 한꺼번에 쏟아놓고 이야기 하는 통해 그림이 이야기에 묻혀 버리는 책들과 달리, 그림과 상징을 일대일로 대응시키고 그 상징에 대한 다양한 해설을 하는 것으로 깔끔하게 마무리 하는 서술 방식은 누구라도 쉽게 그림을 이해하고 그림의 세계에 들어가도록 돕는다.

제1장 그림의 표현 양식은 왜 변할까? 
제2장 그림의 내용을 얼마나 알 수 있을까? 
제3장 화가 자신 안에 숨겨진 무의식 세계 
제4장 화가의 의식 세계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제5장 여성화가들이 느끼는 육체의 미학
제6장 그림에는 요란한 의미의 움직임이 있다
제7장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거부한 현대 미술

목차에서 보는 것처럼 화가의 의도와 의식, 그것의 매개로서의 그림이라는 단선 안에 여러 곁가지를 드리우고 있어, 하나의 줄기를 따라서 책을 통과하고 나면 조금 그림이 볼만해지게 되는 것이다.

두 저자가 모두 미술사에 폭넓은 지식을 갖고 있어 다른 책에서 만나기 어려운 장면을 보여주는 것 또한 별다른 재미이다. 인상깊게 남는 것은 들라크루아의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과 루이 블랑제가 그린 <1830년 7월 혁명의 알레고리>를 비교해서 보여준 것이다. 들라크루아의 작품 하나만 보았을 때는 다른 서유럽의 낭만주의와 다른 프랑스만의 독특한 낭만주의 정도로 이해했을 것이다. 허나 블랑제의 프랑스혁명을 보고 나서야 들라크루아가 그리고 싶었던 프랑스혁명의 장면이 선명해졌다. 

많은 부분을 할애하지는 않았지만, 좋아하는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를 다시 만난 것 역시 반가운 일이다. 특히 여성화가들이 느끼는 육체의 미학 꼭지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여성 화가들의 치열한 산고가 느껴져 더욱 공감이 갔다. 특히 파울라의 자화상과 그림을 위해 독립적 삶을 선택한 대목에 이를 때는 진한 자매애를 느꼈다.

역시, 책 한권 읽었다고 그림이 안 불편해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천천히 그림을 읽어나갈 여유 하나는 배우게 된 건 소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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