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거짓말하면 안 되나요? 왜 안 되나요? 우리 아이 첫 인성 그림책 3
전경혜 그림, 김현 글, 김창복 감수 / 참돌어린이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게, 왜 거짓말하면 안될까?


사실 은꽃 보여줄려고 한 책이었다.

"양치 했니?" "응"

당당하게 대답하길래 의심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은꽃이 양치할 때 화장실에 들어갈 일이 있어 들어갔더니, 물놀이만 하고

가글만 하고 왔던 것이다.

치약을 묻히지 않고 한 적도 꽤 있는 듯하다.



결국 지금 치과에 한달 정도 다녀야 한다.


지금은 그런 임기응변식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거짓말의 피해자는 결국 나 자신인가?

은꽃은 경우, 양치하지 않아서 치과에 신경치료를 3개나 하게 되었다.


어쩌면, 내가 미리 치과 정기 검진을 데리고 가지 않았기 때문도 있다.


환경적 요인은 부모가 만드는 것이다.


은꽃이 거짓말을 하게 된 것도 일정 부분 환경적 요인이 있다.


엄마는 설거지를 하면서 아이에게 묻는다.

나도 자주 있는 일이다.

아이는 엄마 눈을 보면서 이야기 하지 않으면,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이는 거짓말을 하면서 어떤 경우는 위기를 모면하고 어떤 경우에는 돋보이기도 한다.

거짓말은 한번 하면 두 번째는 더 쉽다.

그래서 빠져든다.



하지만 아이는 거짓말을 지켜가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깨닫게 된다.

거짓말 들킬까봐 조마조마 하게 되고, 똑같은 상황이 왔을 때 마치 그런 아이인양 행동해야 한다.

 

 

문득 어른인 우리도 그렇게 살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렇게 자애로운 엄마가 아닌데 그런 양 행동하다가 결국 화가 폭팔한다던지.

아니면 나는 그렇게 이해심이 깊지 않은데

현모양처인 척 행동하다가 결국 자신이 만든 구덩이 빠져서 더 힘들어진다던지.

뭐 그런 상황.



거짓말은 상대뿐 아니라 스스로에게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러면 나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 잘 알아야겠지.


그림책은 항상 옳다.

아이에게도, 어른에게도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게 만들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불리한 상황을 회피하거나,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고 한다.

혹은 자신이 상상한 것을 사실인 양 착각도 한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차츰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게 된다.


그 이후 거짓말은 자신이 선택한 것이다.


 아이가 거짓말 할 때는 무작정 야단치기 보다는 어떤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게 되었는지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아이 상황에 이해해주고, 공감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나 스스로에 대한 거짓말도 마찬가지겠지.


내 스스로 내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

공감해주고 이해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나를 제일 잘 이해해주는 건 나 자신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