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 作心 - 당신이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단 한 가지 이유 뇌신경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강력한 연습의 기술
신동선 지음 / 해나무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새해에는 결심을 많이 합니다. 새로운 계획은 세우기도 하구요. 그래도 얼마나 지속할 수 있는지는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저 역시도 그렇습니다. 계획 세우기를 좋아해서 취미생활이 미래계획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매일 매일 생활화하는 습관력이 떨어집니다. 이 책은 뇌신경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강력한 연습의 기술입니다. 66번이 반복해야 뇌신경계가 습관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66번을 하기까지가 얼마나 관건입니다. 운동도, 공부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뭔가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책을 읽기로 했다면 66일동안 하루 중 시간을 정해서 같은 시간대에 같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심 66일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제 1부는 뇌에 관한 내용입니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들어보신 적 있을 것입니다. 7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언어, 운동, 감성, 공간, 논리, 관계, 자기이해로 나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지능들 간에 공유하는 시냅스가 적기 때문이 이 영역으로 나눴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특정 영역이 발달하는 이유는 그와 관련된 시냅스가 발달했기 때문이라는 결론이 이릅니다. 그 시냅스들을 발달시키는 것은 연습하고 기량을 익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시냅스들을 발달시키려면 어떻게 해아할까요?

2부에서는 그와 관련된 내용들이 나옵니다. [뇌가 좋아하는 연습법은 따로있다]

작은 목표를 세워서 실행하라고 합니다. 시간 단위당으로 나뉘서 연습밀도를 높여라고 합니다. 명확한 동기를 만들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몰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목표를 머릿속에 새겨서 그것을 감정와 연결시키라고 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려야 목표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3부에서는 연습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운동과 영어, 기억, 생각을 나누어서 제대로 연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학생뿐 아니라 직장인, 주부에게도 적용되는 내용이 아닐까요?

 잠은 기억을 강화시킵니다. 시험치기 전날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오히려 더 머리가 복잡해진다. 이메일의 편지함 비우기와 같은 역할이라고 한다. 잠은 중요한 기억만 남기고 불필요한 정보를 없애는 시간이다.

"자고 일어나면 괜찮아질거야"라는 말이 일리가 있는 말이었다.

 

p.93 큰 덩어리를 작게 나누어라. 타깃팅할 수 있는 크기로 잘게 나누어 공략해라. 그리고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라. 잘게 나누고 반복하여 무의식적 수준이 되도록 연습량을 채워라. 관련된 시냅스가 촘촘하게 된다. 그 순간 재능은 정교해지고, 확장된다.

 

p.103 프랭클린의 12가지 덕목

1.절제(배부르도록 먹지 마라. 취하도록 마시지 마라.)

2. 침묵(자신이나 남에게 유익하지 않은 말은 하지 마라. 쓸데없는 말은 피하라.)

3. 질서(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놓아라. 모든 일은 시간을 정해놓고 하라.)

4. 결단(해야 할 일은 하기로 결심하라. 결심한 것은 꼭 이행하라.)

5. 절약(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유익한 일 이외에는 돈을 쓰지 마라.)

6. 근면(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언제나 유용한 일을 하라. 안 해도 될 행동은 끊어버려라.)

7. 진실(남을 일부로 속이지 마라. 순수하고 정당하게 생각하라. 말과 행동이 일치하게 애써라.)

8. 정의(남에게 피해를 주지 마라. 다른 이에게 응당 돌아갈 이익을 주지 않으려고 하지 마라.)

9. 중용(극단을 피하라. 상대방이 나쁘다고 생각되더라도 홧김에 상처를 주는 일을 삼가라.)

10. 청결(몸과 의복, 습관상의 모든 것을 불결하게 하지 마라.)

11. 평정(사소한 일, 일상적인 일이나 불가피한 일에 흔들리지 마라.)

12. 순결(건강히나 자손 뿐이 아니라면 성관계를 피하라. 감각이 둔해질 때까지, 몸이 약해질 때까지, 평판에 해가 될 정도로까지 하지마라.)

13. 겸손(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으라.)

 

p.133

 A4 종이 한 장을 꺼낸다. 알고 있는 모든 연습 방법을 적는다. 다양한 기존의 연습법을 공부한다. 선배, 선생님이 오랜 시간 공들인 연습법을 배운다. 그리고 A4 한장에 생각나는 모든 것을 적는다. 그리고 가장 그럴듯한 내용에 동그라미를 치고 A4 뒷장에 다시 적는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연습 방법을 10~20분 정도 눈을 감고 생각한다. 생각나는 모든 것을 적고 지속적으로 A4를 업그레이드한다.

 

p.138

 몰입은 과제의 난이도와 실력이 적당하게 어우러져 도전적이면서도 걱정이 없는 심적 상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