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 선택이다 - 내 인생을 바꾸는 긍정의 심리학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결혼하는가? 행복해지려고 결혼한다. 결혼은 인생에 필수가 아니다. 선택이다. 행복도 그렇다. 선택이다.

첫장에 노오란 표지가 인상적이다. 그리고 적힌 한문장.

그림자가 싫다면 태양을 향해 돌아서면 되고, 불행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행복을 선택하면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심리학 박사이자 임상심리전문가이다.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라는 책을 본 적 있는가? 표지가 아주 친숙한 책이다. 2005년도에 출간된 그 책은 100만부 가까이 판매된 베스트셀러다.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1%만 바꾸면 된다.'는 삶의 철학은 전파하고 있다.

읽는 내내 고개를 끄덕였다. 책과도 이렇게 마음을 나눌 수 있을까? 심리학 책을 좋아하긴 하지만 이 책은 더더욱 와닿았다. 학창시절, 생각하기가 싫었다. 공부압박감에 벗어나고자 생각이라는 것을 그만두기로 한 적이 있다. 항상 이어폰을 끼고 있거나, 라디오를 들었다. 그리고 뇌의 주름이 펴지는 상상을 했다. 나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이 부담스러웠던 것이다. 그 때만해도 우울한 생각이 머릿속 가장 앞 쪽에 있었다. 그러니 생각이라는 것을 꺼내보기 싫었던 것이다. 이후 10년간 그렇게 살았던 것 같다.

어느 책에서 긍정적인 기억을 앞부분으로 꺼내는 방법을 배웠다. 몇 번 하고 나니 익숙해졌다. 지금은 꽤 잘되는 편이다. 그래서 생각하는 시간이 좋다. 이 책 앞부분에는 소통에 대해 나온다. '대인간의 소통'과 '내면적 소통'이다. 다른 말로는 내면의 대화라고도 한다. 그 내용에 따라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한다.


공격적인 언어를 쓰는 사람은 행동도 공격적이고 따뜻한 어휘를 선택하는 사람은 따뜻하게 행동할 가능성이 많다. 그래서 나는 욕하는 사람들이 싫다. 내 기분마저 좌지우지하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느냐도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말을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p.169

지난 30년은 긴세월이다. 그러나 남은 54년은 더 긴 세월이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이루고 싶은 꿈이나 인간관계의 목표가 있는가? 없다면 지금 당장 만들어라. 그리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이제 어떻게 살 것인지답을 찾아보라. 그리고 당장 해야 할 작은 일 한 가지를 찾아라. 오늘도 내일도 하루 한가지씩이라도 실천한다면 조만간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검토해보고 미래의 관점에서 현재를 계획해야 한다.

이 대목을 읽는 순간,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요즘 내가 타인에게 자주 하는 질문이 있다.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망설임 없이 단번에 대답하는 사람은 한 분 보았다. 그 분은 꼭 꿈이 이루어지리라 믿는다. 머릿속에 그 꿈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p.44 우리 모두는 연습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점점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행복한 삶의 첫 번째 비밀이다.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들 대다수는 한때 인생의 위기를 겪었지만, 한결같이 그 곤경을 이겨냈다.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p.45 인간은 자신이 받고 있는 고통에 의미가 있다고 확신하게 되면 어떤 끔찍한 상황에서도 그 고통을 보다 평화스럽게 처리할 수 있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기 위해 일부러 고통을 자초할 필요는 없지만 어쩔 수 없이 겪어야 하는 고난이라면 반드시 그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마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고 더 행복한 삶을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