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세계경제 공부하라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박유연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신문을 펼치면, 경제면은 패스하는 나였다. 대학교 때 교양과목으로 경제학을 배우고 손놓은지 오래다. 경제면을 읽지 않는 이유는 용어들도 낯설도 배경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기 때문이었다. 이 책은 복잡한 세계경제를 꿰뚫는 입문서이다. 신문과 뉴스라는 속성상 항상 사람들을 놀라고 관심가지게끔 만들어야 하니 실제보다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경제 위기다고 떠들어대면 그냥 위기인가보다 생각하게 된다. 그 속사정은 잘 모른채 말이다. 처음이 어렵지 경제 서적을 계속 읽다보면 나만의 생각이 생기지 않을까 기대하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저자 박유연은 경제전문기자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를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칼럼 '박유연 기자의 알기 쉬운 경제이야기'를 통해 보통 사람의 눈높이에서 해석한 경제지식을 전함으로 독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매일경제 신문사를 거쳐 지금은 조선일보 경제부 기자로 근무중이다.  저서로는 [경제지식의 힘], [경제기사 이보다 쉬울 수 없다], [월급의 비밀](공저) 외 다수가 있다.

 

  머릿말에서 저자는 우리가 경제 뉴스, 국제 경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세계경제에 영향을 받고 있는 실정이지만 그 배경을 제대로 알고 뉴스를 보는 사람이 드물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피상적으로 소식을 접하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국제 경제 뉴스에 따라 재태크 전략을 짜고 영업방침을 정한다. 사람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생각을 하고 판단의 근거를 만들어주기 위해서 이 책을 쓰게 된 것이다. 국제 경제 뉴스가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내 일과 재산을 자신이 직접 전망하고 판단을 내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우선 1 장에서는 '세계경제 왜 갈수록 중요해질까?'라는 큰 제목 아래 8개의 각각의 내용을 담고 있다. 세계경제를 움직이는 기본인 무역과 글로벌 금융위기의 과정을 돌아본다. 그리고 뉴스와 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2장에서는 '세계경제를 움직이는 원리를 배워보자'이다. 환율, 경상수지, 자금의 순환과 은행의 역할과 같이 세계경제를 이해하기 위해 이론적 토대가 되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세계는 지금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라는 제목으로 유럽의 재정위기를 본질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지역별로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다. 4장은 '한국 경제의 도전과 과제'이다. 한국 경제의 불안정성을 설명하고 한국 금융시장의 특징을 이야기해준다. 정부의 시장개입과 앞으로 한국경제의 과제까지 설명한다. 경제, 가까이 하기에 너무 먼 당신이다. 막연함을 버리고 관심을 가지려고 할 때, 도움을 주는 책이다.

 

  예전에 '논리야 놀자'책을 읽었을 때 기분이랄까.

경제, 이제 어렵다고 밀어낼 것이 아니라 이제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지금 당장]시리즈가 모두 궁금해지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