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정원에서 엄마를 만나다
오경아 지음 / 샘터사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표지부터 나를 사로잡았다. 조경학도로 공원관리직으로 첫직장을 시작했던 나는 언젠가는 내 전공과 관련된 책을 쓰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나의 옛꿈을 떠올리게 만든 책.

방송작가였던 작가 오경아, 30대 중반에 부모님의 죽음으로 충격을 받아서, 두 딸과 함께 영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 그곳에서 정원을 만나게 되고 6년의 공부로 이어졌다. 6년의 영국생활을 정리하며 레이크 디스트릭트에서 막내딸과 함께 2주간 휴가를 보낸다. 이 책에는 그녀의 휴가, 그리고 삶이 담겨있다.

 내 전공을 너무나 사랑했었다. 조경, 그중에서도 정원,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해준 첫번째 경험이었다. 그녀가 방송 작가를 하다가 영국에서 정원으로 인생의 제 2막을 열게한 힘은 용기이다. 

 넉넉한 돈이 있어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한국에서 그녀와 두딸의 유학을 뒷바라지하던 남편은 점점 집을 줄여갔다. 든든한 남편의 지원과 열정이 그녀를 움직이게 만들었다.

 

 책의 프롤로그에는 그녀의 둘째딸이 엄마를 소개하는 글이 나온다. 가장 가까운 가족의 눈으로 본 그녀의 모습, 그리고 엄마로서의 모습을 글을 통해 만날 수 있었다. '나도 딸에게 친구이고 보호자이자 선생님 같은 엄마가 될 수 있을까?' 다섯살, 유아 사춘기를 맞은 딸의 엄마로 그 모습들이 부럽기만 했다.

 

 

책에 그녀가 휴가를 떠난 레이크 디스트릭트의 사진이 가득하다. 글과 사진을 통해서 난 같이 여행을 다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학교 다닐 때 배웠던 서양조경사의 기억들도 새록새록 떠올랐다. 막연히 가고 싶어했던 나라의 정원을 책을 통해서 느낄 수 있었다.

밖은 겨울이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내마음은 봄이었다. 흐드러지게 핀 노란 수선화의 물결이 사진 속으로 들어가고 싶게 만들었다.

 

 앉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은 사진 속 의자, 저 곳에 앉아서 보는 풍경과 지금 내가 사진으로 보는 풍경과는 또 다른 맛일 것이다.

지금 떠날 수 없기에, 나는 그녀의 글로, 사진으로 마음을 달래었다.

 열정을 가진 그녀, 휴가마저 눈부시게 아름다웠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이며,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