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혁명 - 변화를 만들지 못하는 독서는 버려라!
곽동우 지음 / 은행나무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2011년 여름, 부산 울산 서울을 오가면서 들었던 수업, 도서요약검수사양성과정이었다. 수업의 진행하셨던 곽동우 소장님께서 준비하시던 책이 나왔다. 독서혁명이 그 책이다. 책을 한장한장 읽다보니 수업을 받았던 그 때와 내용들이 떠올랐다. 내 느낌위주의 독후감을 써왔던 나에게 그 수업은 문화적인 충격이었다. 마음은 이 책을 도서요약 형식으로 정리하고 싶었지만, 시간적 여건 때문에 내 방식대로 독후감으로 쓰기로 결정했다.
내가 이 책을 읽고 난 후 변화한 목록이다.
 
첫째, 독서계획은 작성한다. 독서를 하고 있긴 하지만, 신간위주이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가 있는데 관련 도서들의 목록을 정리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일주일에 몇 권 읽을 것인가, 그리고 그 내용들을을 정리하기 위한 문서작업도 후작업으로 따라야할 것이다.
=> p135 독서계획표 양식이 제시되고 있다.
나의꿈, 독서주제, 목표권수, 독서습관, 도서선정으로 나뉘어져 있다. 개개인에 따라 독서계획표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다를 것이다. 나의 경우, 목표에 맞는 책들을 선정하는 것 중요했다.
 
둘째, 나만의 독서기록방식을 정한다. 리뷰가 필수인 책들이 있고, 내가 내용들을 정리해야할 책들이 있다. 지금까지는 마음에 드는 구절을 페이스북에 한줄씩 남기는 것으로 정리를 대신해왔는데, 더 체계적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블로그활용법, 한글문서화 등 여러가지 방법을 고려중이다.
p149
"어떤 책은 맛보고, 어떤 책은 삼키고, 소수의 어떤 책은 잘 씹어서 소화해야 한다." -베이컨-
 
셋째, 나에게 맞는 목표를 가지고 책 읽는다.
p160
이 책의 저술 목적은 단순히 독서기술과 요약기술만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이 두가지는 단지 방법론일 뿐이다.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분이 자신의 목표를 찾고 그 목표를 향해서 만들어 가길 바란다. 바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자신의 지식으로 바꿔서 삶의 변화를 주도하고 나아가 새로운 정보를 창조하는 것이다.
 
수업을 듣고나서 내 소감을 묻는 자리에서 나는 실천력이 중요하다는 대답을 했다. 그런데 지금까지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책을 읽은 계기로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았다. 그 부분들을 다시 나의 것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이며,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