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꼭 함께하고 싶은 45가지 - 내 아이가 어른이 되기 전에 놓치지 말아야 할 소중한 순간들
명로진 지음 / 북스토리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올해 4살의 딸아이. 이번 가을, 유치원에서 돌아오는 아이와 집 앞 산책길을 걸으면서 '이것이 행복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그 시간이 참으로 소중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집 앞에 산책길이 있다는 것도, 나무의 색색의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것도, 내 옆에 나와 함께 걸을 수 있는 딸아이가 있다는 것도 모두가 감사의 대상이었습니다.

 

Present! 현재가 선물이라는 문장이 몸으로 느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어느 순간 갑자기 느끼게 되는 행복도 있지만, 아이와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행복도 있습니다. 이 책에는 아이와 무엇을 할 때 행복했는지, 아이와 무엇을 꼭 하고 싶은지 동시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었습니다.

 

 생활을 하다보면 아이가 뱃속에 있었던 그 시절까지 기억을 거슬러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런데 생각에서 깨어나 현실로 돌아오면 내 옆에 아이는 어느덧 자라서 밥도 혼자 먹고, 화장실로 혼자가고 자기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4살의 아이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또 다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다보면 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이의 모습으로 제 곁에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부모로서 어떻게 아이에게 좋은 추억들을 기억들을 만들어줄까?' 고민했었습니다. 혼자서 생각하기에는 막연한 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들 중에 함께 같은 책 읽고 토론하기는 제가 앞으로 꼭 해보고 싶은 것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뜬 생각으로만 머리 속에 있던 것들이 다른 부모님들의 사례를 보면서 휠씬 구체화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 아이와 함께 오래 걸어보기

2. 서로에게 서운했던 점 말해보기

3. 비밀 언어 만들기

4. 비밀 장소 만들기

5. 숲 속에 텐트 치고 야영하기

6. 같은 책 읽고 토론하기

7. 불가능한 꿈 갖기

8. 욕먹는 사람 변호하기

9. 좋아하는 팀 응원하기

10. 선의의 거짓말 해보기

11. 벌레에 관심갖기

12. 아이의 꿈의 장소 가보기

13. 아이와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14. 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하기

15. 함께 콘서트가기

16. 자기 자신에게 상주기

17. 유서써보기

18. 아이와 자주 박물관 찾아가기

19. 아이가 어릴 때 살던 곳 가보기

20. 위인전 새롭게 읽어보기

.........외 스물다섯가지가 더 있어서 총 마흔다섯가지가 나와있습니다.

 

덕분에 저도 아이와 하고 싶은 일들이 휠씬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먼저 인생을 살아본 인생선배들의 조언도 덧붙여있습니다.

 


P23

 가장 많은 시간을 함게 보내기에 가족이라면 서로에 대해 모든 걸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꼭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도 가슴에 담아두는 말이 늘 있지요.

한마디 말 때문에 오해를 하기도 합니다. 아이는 부모를 무시하는 말을 내뱉고, 부모는 아이의 마음에 상처가 되는 말을 하지요.

 상처받은 관계를 다시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몸에 생긴 멍은 곧 없어지지만 마음에 생긴 멍은 좀처럼 지워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와닿은 구절이었습니다. 부모도 사람이기에 부부 사이에도 부모자식 사이에도 완전히 상처를 주지 않고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나는 상처주려는 의도로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닌데 상대방이 상처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 상처가 더 커지지 않게 서로를 이해하고 보듬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와 함께한 행복한 추억들이 쌓여가면 상처보다는 행복감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들을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는 시간도 부모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리뷰이며,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아이와 꼭 함께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은 덧글소통참여로 놀어오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