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카페, 나는 티벳에서 커피를 판다
파주 슈보보 지음, 한정은 옮김 / 푸르메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홍빛 표지, 책에 띠처럼 둘러진 새로운 분위기의 조각사진들, 커피. 책표지 자체가 내가 좋아하는 것들의 모음집이었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갈 수 없듯이 나 또한 이 책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어느 순간 내 손에 들려져 있었다. 홍콩의 파워블로거 파주 슈보보, 인터넷에서는 ‘아깡’이다. 중학교 때부터 여행을 다녔다고 한다. 2006년 태국에서 만난 친구 오트와 함께 2007년 티벳 라싸에 카페를 차리게 된다.

여행, 친구, 커피, 공간 그리고 추억. 이 책을 읽으면서 머릿 속에 둥둥 떠다니던 단어들이다.

 


p47 다른 곳과는 달리 티벳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꾸 찾아오게 만드는 흡입력이 있었다.

그 후로 일년쯤 지난 어느날, 우연히 동화책을 보게 되었는데, 티벳어와 영어로 쓰인 [티벳은 어디에 있을까]라는 책이었다.

이야기는 아주 간단했다. 두 아이가 물었다. “티벳이 어디 있어요?”

아이들은 이곳저곳을 찾아다녔다. 꽃잎 속, 하늘 위, 구름 속, 저녁 노을 저편, 사방으로 찾아다녔지만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아이들이 풀이 죽어 있을 대, 한 고승이 나타나더니 말했다. “티벳은 찾기 어렵지 않아, 티벳은 너희 마음 속에 있단다!”


톨스토이의 세가지질문이라는 그림책이 생각났다.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일까?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일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

아깡에게 이 세가지 질문을 한다면 바로 지금, 나와 함께 있는 사람,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에게 하는 일이라는 대답을 할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도 그에겐 지금 이 순간이 선물인 것 같았다. 덕분에 나 또한 이 분홍책을 읽으면서 그 기분이 전해졌다.

나 또한 티벳에서 그 공간을 공유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내 마음 속 꿈인 북카페를 항상 품고 있으니 아깡과 오트의 카페창업이야기도 마음에 한층 와닿았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뜻이 있는 곳이 길이 있었다.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카페창업이라. 그들은 용감하고 꿈이 있었다. 원래 살던 곳에서의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지만 가능한 일이었다. 그리고 가슴뛰는 삶을 살고 있었다. 티벳에선 평온한 삶을.

공간이라는 두 글자. 어떤 사람들과 어떻게 공유하느냐에 따라 좋은 인상으로 남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책에서 느낀 아깡과 오트의 바람카페는 그 이름만으로도 기분 좋아지는 공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