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베네 1등 성공 신화
이상훈 지음 / 머니플러스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작년부터 신문에 카페베네에서 낸 프랜차이즈 사업자 모집 광고를 자주 접했다. 그리고 드라마 중간이나 끝에 협찬사가 나올 때 카페베네는 제일 먼저 눈에 띄었다. 그래서 기억하게 되었다. 그리고 길을 나가면 눈에 잘 띄는 곳곳에 카페베네가 생겼다. 나만해도 1학기때 학교가는 월수금 중 하루는 들르는 편이었다. 10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 엔0000커피가 있었지만 왠지 발걸음은 카페베네로 향했다. 테이크아웃은 1000원 할인이라는 메리트도 있었고 그 분위기가 좋았다. 내가 가본 카페베네만 해도 양정점, 센템시티한화점, 김해, 옥동이고 지나가면서 본 것을 모두 기억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

어느날 카페베네에 가니 500호점을 넘겨서 기념 음반이 나와서 이벤트 행사를 하고 있었고 음반관련 모든 수익금은 기부된다고 했다. 연예인 기획사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라는 이야기, 프랜차이즈는 우후죽순으로 생기면 곧 망할 징조라는 이야기 등등 여러 가지 소문들을 많이 들었다. 그리고 며칠 후 다른 블로그에서 카페베네에 관련된 책이 나온다는 소식을 접했다. 카페베네의 진실에 대해서 알고 싶었다. 물론 책에 진실에 관한 모든 내용을 싣는 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사업에 관한 이야기니까.

그런 마음으로 책장을 넘겼다. 40대 초반 사업가, 추풍령감자탕을 성공시킨 장본인이었다. 천호식품 사장의 10미터만 더 뛰어봐 처럼 그의 인생 자체를 이야기한 내용이길 기대하고 읽었는데 이 책은 카페베네 그 자체를 조명한 책이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오해는 풀리게 되었다. 첫 번째 카페베네는 커피 맛보다 공간의 분위기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공간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김대표가 유럽에 갔다가 그 분위기를 우리나라에 접목시킨 결과물이었다. 덕분에 나와 같은 이용자들은 한국에서 집이 아닌 또 다른 공간에서 책을 읽거나 노트북을 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등 분위기 좋은 다용도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두 번째, 저물어가는 프랜차이즈가 아니었다. 그에게는 꿈이 있었다. 처음부터 토종 한국 커피브랜드로 세계진출이 꿈이었다. 그래서 하나씩 절차를 밟아가는 과정 중 일부였다. 지금은 미국에 지점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저자가 알아본 바로는 직원 중 억대연봉자도 있다고 한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직원에게 연봉을 많이 주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한다. 그만큼 인재영입에 힘쓰고 있다는 말이다. 고객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일 잘하는 직원에게 그만큼 보상을 주는 회사. 그런 회사는 일찍지는 별이 될 수가 없다. 절대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iHQ의 투자를 받았다. iHQ의 연예사업부인 싸이더스 HQ소속 연예인들이 많이 이용하게 되었다. 드라마 ppl도 많이 하게 되고, 한예슬도 싸이더스 소속이었다. 왜 그동안 드라마에 노출이 많이 되었는지 이해가 가는 대목이었다.


얼마 전 카페베네와 내일여행사에서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벤트에 응모하게 되었다. 유럽커피여행, 걸리면 대박이라 생각하는 이벤트이다. 그 이벤트 응모후 카페베네를 더 자주 이용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유럽에 가서 커피를 마시는 상상을 하면 매일매일이 행복하다. 이미 행복해져있다. 나 같은 일반인에게 가슴 뛰는 꿈을 심어주는 회사, 카페베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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