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 - 아이를 크게 키우는 칭찬은 따로 있다!
김윤정.정윤경 지음 / 담소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EBS 60분 부모에서 살짝 나온 적이 있다. 무조건적인 칭찬은 아이를 망칠 수 있다는 내용이 살짝 나왔다. 전체적으로 칭찬할 것이 아니라 행동 구체적인 것을 칭찬하라는 내용이었다. 그 내용을 본 후 어떻게 칭찬하는 것이 부모로서 바람직한가에 대해서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마침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p20 아이들에게는 ‘나는 뮈든지 잘할 수 있다’, ‘나는 성공할 수 있다’, ‘이번에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다’라는 막연한 자신감보다는 ‘나는 무엇을 어떠한 이유로 잘할 수 있을 것이다’라는 명확한고 구체적인 자기효능감이 필요하다.

멀리가지 않아도 되었다. ‘넌 잘할 수 있다’, ‘넌 꼭 성공해야한다’ 어디서 많이 들은 내용이었다. 그런 이야기를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들은 나는 고등학교 때가 되니 내가 무엇을 위해서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고민에 빠졌다. 부모님의 과도한 관심과 기대로 많은 학원을 전전하며 자기공부를 하지 않은 아이로 말이다.

나와 성적이 비슷한 P양이 있었다. 초중고대 동창인 그녀는 부모님께서 성적관련한 스트레스를 전혀주지 않으셨다. 자신이 혼자서 찾아서하는 스타일이었다. 영수는 기본이고 언어영역, 사탐과탐학원까지 모조리 좋다는데는 다 찾아다닌 나와는 달랐다. 꾸준한 눈높이 학습으로 스스로 이과를 선택해 항상 나보다 높은 수학성적을 유지하고 있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녀는 나보다 더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졌던것 같다.

p21 자기효능감이 높은 아이들은 어려운상황에 처했을 때 그것을 잘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때문에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기술을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더군다나 이러한 아이들은 과제를 수행할 때 즐기는 마음으로 편안하게 임하기 때문에 평가에 대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필요한 능력이나 기술을 유연하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자기효능감이었다.

P30 자기효능감이 높은 아이들은 어떤 일에 도전하고 꾸준히 시도해 나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기 자신의 능력을 믿기 때문에 당연히 실패에 대한 불안감이 낮으며, 만약 실패하더라고 좌절하지 않고 또다시 시도하려는 강한 승부욕을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칭찬으로 얻어진 자기효능감은 자기 주도성으로 이어진다.

부모로서 부담감이 많이지는 대목이었다. 누구든 계속해서 “공부해라”라는 말을 달고 살고 싶은 부모는 없을 것이다. 시키지 않더라도 자신이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해나가는 아이는 모든 부모가 바라는 자식상일 것이다. 우리딸을 자기효능감이 높은 아이로 키우는 것, 아마도 나에게 앞으로 큰 과제가 될 것 같다.

P176 영아기의 아이들에게 현명하게 칭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 시기가 긍정적인 자기상을 형성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반드시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아이가 칭찬 받아야 할 것은 어떤 행독에 대한 완성도가 아니라 스스로 그것을 해내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다. 칭찬을 해주면서 다음 목표와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 더욱 좋다.

29개월, 4살 우리딸아이는 처음에는 밥을 앉아서 혼자 잘 먹다가 시누이의 아들, 할머니가 항상 밥을 먹여주는 습관을 가진 조카와 함께 밥을 먹게 되면서 돌아다니면서 밥먹고, 떠먹여주지 않으면 밥을 먹지 않게 되었다. 바로잡아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잘 되지 않았다. 그러다 아이의 아빠가 밥은 앉아서 먹는 것이라는 강한 훈육시간을 한번 가지게 되었다. 그 후 딸아이는 혼자서 먹으려고 노력하고 우리에게 자신이 혼자서 밥먹는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중이다. 이 과정에서 부모로서 두가지 힘든 점이 생겼다. 첫째, 혼자서 밥을 먹게되면 아무래도 먹이는 것보다는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된다.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둘째, 아이가 부모에게 보여주려고 하는 행동이 되어버린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다. 일단은 책에서 가르쳐주는 내용대로 혼자서 밥을 먹는 과정, 밥을 한숟가락 입에 뜨고 또 반찬을 혼자서 집어먹고 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칭찬해주려고 하고있다. 부모란 항상 고민에 빠지고 노력해야하는 위치의 사람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앞으로 엄마 나 자신이 편하기 위해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고 있지 않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엄마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