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팅 클럽
강영숙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1.

‘나는 어떤 부모일까?’ 책장을 덮은 후 제일 먼저 떠오른 생각이다.

작가의 삶에 대해, 글쓰기에 대한 책인데 난 왜 이런 생각이 든 것일까

‘뭘 느끼든지 나름이지 독자의 특권 아니겠어?’

생각하고 며칠 동안 책에 대한 생각을 숙성시켜본다.

어떤 생각이 가장 짙어지는지.

시간이 흐를수록 가장 또렷해지는 건, 김작가 그녀의 엄마로서의 자질에 대한 것이다. 처음에는 김작가 엄마로서는 진짜 빵점이네 어째 저럴 수가 있는지. 최소한이라는게 있는데 그것 조차도 안했다. 그런데 다 읽고 난 후에는. 김작가 부모로서 참 괜찮네 이런 생각이 들었다. 사실 보면 지독히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는 엄마였따. 그런데 뭐 나의 삶의 모토도 엄마가 행복해야 딸도 행복하다 아닌가? 자신이 쓰고 싶은 글 쓰고 만나고 싶은 사람 만나고 좋아하는 일로 돈도 벌고, 사랑도 하고

주인공인 그녀의 딸, 영인. 엄마를 보며 글도 쓰고, 사람도 만나며 세상과 소통한다.

친구 K, R은 어떠한가?

K는 의사 어버지, R의 부모는 도우미아주머니가 상주할 정도로 부자이다. K는 자살시도, 동성애, R은 집이 싫어 가출의 반복, 동거를 한다. 그들에게 부족한 건 무엇이었을까?

그녀들이 부모로부터 가장 배우고 싶어한 건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 아니었을까?

#2.

p210 자기 얘기를 하고 싶은 욕망은 세상의 많은 음식들만큼이나 다양한 맛과 모양새로 사람들을 자극하는 것 같았다.

p331 ’어쩌면 모든 사람들이 글을 쓰는 건 엄청난 사회적 낭비이고, 너도나도 글을 쓰자고 달려드는 것은 ‘진지한’문학의 미래를 위해서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누가 뭐래도 글을 쓰고 싶은 보통 사람들의 열망에는 거짓이 없다. 글쓰기의 각종 트릭이 아니라 글쓰기의 ‘첫 마음’을 다시 느끼고픈 당신에게, 글쓰기를 통해 ‘등단’이 아니라 ‘삶’을 다시 시작하고 싶은 독자들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 싶다.-해설 중에서-

나 또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올리는 것을 핑계로 블로그를 통해 세상에 내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것 자체가 나에게는 즐거움이요, 삶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초등학교 교과서 제목 같은 읽기와 쓰기를 통해 내 삶을 채우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