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빛나는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도서관에 갔다. 원래 빌려야할 목록이 있었는데. 이상하게도 이 책을 뽑아들고는 집으로 왔다. 도서관에서 우리집까지는 도보 - 버스 - 도보이다. 오는 길에 다 읽어버렸다. 버스를 오래 기다린 것도, 우리집까지 걷는 거리도 있었지만, 펼쳐보니 읽은 책 같다. 사람의 기억력이란.. 대학교 때 도서관에서 일본소설쪽에서 많이 얼쩡거렸다. 책의 아담한 사이즈도 하드커버도 마음에 들었고 꽉차지 않은 페이지 구성까지 내 취향에 딱이었다. 그 때의 취향이 살아나서 일까 대학교 때처럼 앉은 자리에서 다읽기,,가 되었나보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아마도 ‘ 아, 이렇게 살 수도 있겠구나’ 였다. 그런데 난 오늘 이책을 읽으며, 저렇게 살면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감정적으로 서로 깊게 의존하지 않으며 그냥 좋아하고 배려만 하면서 같이 살 수 있는 삶.



쇼코와 결혼한 무츠키는 의사이다. 그는 애인이 있다. 곤, 남자이다. 쇼코는 알코올중독이다. 그들은 깔끔하고 상쾌한 공기의 집에서 살고 있다. 아마도 그 두 사람의 관계를 대변하는 것이리라. 생각했다. 곤과 쇼코는 서로 친해진다. 그리고는 그들만의 방식으로 세사람이러 어우러진다. 마지막 장면이 인상적이다. 호모남편을 위해 그의 애인을 기념일 선물로 주는 아내. 남편의 위해 남편과 그 애인의 정자를 섞어 인공수정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아내.


친절하게도 쇼코와 무츠키의 시선으로 번갈아가며 서술된다. 냉정과 열정사이가 생각난다. 한사람의 시각만으로 보여지지 않아서 쇼코와 무츠키 읽으며 둘다 이해할 수 있었다. 무츠키는 쇼코와 싸우지 않는다. 대신 곤과는 많이 다툰다고 했다. 난 이 부분에서 이 둘의 관계가 명확해졌다.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서로에게 이해받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 되면 화가 난다. 그래서 싸우게 되는 것이다. 아마도 기대하는 것이 많아서 그런것이라..둘은 서로에게 바라는 것이 없는 것이다. 사람들은 친하지 않으면 불편을 감수하고도 친절을 베푼다. 그러나 가족에게는 무엇을 하든 나를 이해해줄것이라는 전제가 깔린다. 가족에게 남한테 하듯이 친절한 사람이 있을까?


p56 이런 결혼생활도 괜찮다,고 생각했다.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잃지 않는다, 아무것도 무섭지 않다. 불현듯, 물을 안는다는 시아버지의 말이 떠올랐다.


연애기간, 신혼초, 진짜 열심히 싸운 우리부부는 참으로 많이 사랑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