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행동력 수업 - 세계 500대 기업이 채택한 행동 습관 교정술
가오위안 지음, 김정자 옮김 / 가나출판사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인생을 바꾸는 것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행동이다!

당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단 하나,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프롤로그 제목이다. 첫 문장을 보는 순간, 과거 내 행동을 돌아보게 되었다. 고민만하고 선택하지 않은 것들이 얼마나 있는가.


운전이 그랬다. 18년 전에 운전면허를 딴 후, 17년을 운전하지 않았다. 가고 싶은 곳은 많은데 운전을 선택함으로서 포기해야 할 것들이 많았다. 내 시간 효율성, 여러 사람들 다양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 거리가 애매한 곳 교육신청 등. 운전에 대한 두려움에 비하면 포기는 쉽다 생각했다. 현재 본격적으로 운전한지 며칠 지나지 않았다. 왜 이렇게 효율적인 방법을 진작에 선택하지 않았을까 싶었다.


고민만 할 뿐 행동을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운전하게 된건 어쩌면 이 책 영향이 있는지도 모른다. 50%정도 읽고, 금요일 도로를 처음 나가서 나머지 책을 읽었다. 그 후 매일 운전대에 앉는 걸 선택했다. 오늘은 운전하면 꼭 태우고 싶었던 언니를 모시고 밥도 같이 먹게 되었다. 몇 년만에 연락온 언니와 이번 주에 만나기로 약속했다. 운전을 하지 않았다면, 하기 어려운 일들이었다. 선뜻 약속을 잡지 못했을거고, 버스 시간표를 확인하고 아이들 시간에 맞추어 올 수 있을지 없을지 또 고민하는 시간을 거쳐야 했다. 운전이라는 걸 하는 순간, 선택의 기회가 많아졌다.


삶에서도 그렇지 않을까.



나를 증명하는 방법은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다. (11쪽)


처음 시도하는 용기, 실패해도 지속할 수 있는 용기 행동력에는 용기가 필요했다.

-부정적인 생각 : 두려워하는 대상에 실체가 없다는 사실이다.

스스로 만들어낸 근거 없는 억측으로 자신의 손발을 꽁꽁 묶어버린 셈이다.(31쪽)

11월 장롱면허에서 벗어나려 며칠 운전했다. 지하주차장에서 주차연습을 하다가 벽에 박은 이후에 자신감이 떨어졌다. 다시금 왜 운전해야 하나, 차라리 걷거나 버스를 타는 것이 낫겠다 싶었다. 마침 아파서 핑계도 생겼다. 꼭 가야하는 수업이 생겨서 운전대에 앉게 되었다. 버스로 도저히 갈 수 없는 공간이었다. 동생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일단 출발했다. 하기로 마음 먹고 행동을 시작하면 어떻게든 일이 진행된다는 사실을 이번에 깨닫았다.

-부정적인 태도 때문에 형성된 행동에 대한 공포를 온몸에 깊이 새겨져 그들이 새로운 도전을 할 때마다 방해한다. 그러면 아무리 원대한 이상과 목표를 가지고 있어도 사람들의 지지와 관심을 얻지 못하고, 심지어 자기 자신마저 설득하지 못하게 된다.(32쪽)

‘무섭다’는 이유로

자유로움을 포기했었다.

해보지 않고, 선택을 한다는 건 위험한 일이었다. 일단 시작해보고, 실패에 부딪히면 한 번 더 해보고 그때 가서 고민해도 늦지 않았다. 마음이 가는 일이 있으면 행동을 선택해볼 일이다.


경험이 없다는 것은 서투른 핑계에 불과하며 근거 없는 두려움 중 하나일 뿐이다. (122쪽)


무언가 배우는 건 재미있는데 실전에서 활용하기는 어려웠다. 내가 경험이 없다는 이유로 기회가 와도 머뭇거렸다. 이 책을 올해 첫 책으로 선택하면서 이번 해에는 ‘활용’에 의미를 두자고 생각했다. 앞으로 뭔가 기회가 주어진다면, 도전해보자.

미루는 습관 : 핑계를 찾다 보면 실패에 이른다.(39쪽)

스스로 선택을 믿어야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도전정신이 강한 사람은 위기가 찾아와도 침착하게 대처하며, 언제나 자신의 판단을 믿는다.(46쪽)


단순화하기(53~82쪽 중 발췌)

1. 간소화 원칙 : 내가 원하는 것을 파악하라

-노력을 최소화 한다 : 사고력과 행동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불필요한 정보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기 때문이다.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한다 : 정보를 간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불필요한 정보의 방해를 받지 않으면서 원하는 정보를 얻으려면 반드시 그 일에 집중해야 한다. 이 방법은 주의를 환기함으로써 생각을 단순하게 마들어주므로 결과적으로 시간을 절약해준다.

-정보 검색의 목표를 세운다

2. 생각의 효율 : 상황에 맞게 생각하여 신속하게 결정하라

-깊은 생각 : 여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짧은 생각 : 이유도, 데이터도 따지지 말고 본능을 따른다 :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많은데 시간이 부족할 때는 본능에 따르는 것이 맞다.

***짧은 생각을 하기 위해서

1)문제의 핵심을 잘 파악해야 한다.

2)생각을 빠르게 마무리하는 게 중요하다.

3)짧은 생각은 많은 정보를 토대로 반복된 업무를 처리할 때 유용하다.

3. 타인에 대한 신뢰 : 의심과 불안은 판단력을 흐린다.

4. 자신에 대한 믿음 : 타인의 평가에 흔들리지 마라

-타인의 평가에 계속해서 마음이 흔들린다면 성공학 연구자이자 저술가, 나폴레온 힐의 말을 기억하자.

“행동할 준비가 되었다면 기억해라. 내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람은 누구도 아닌 바로 자기자신이라는 사실을.”

5장 반완벽주의 : 목표의 100퍼센트를 달성하려고 하지 마라.

<부분완벽, 현실적인 목표, 검토 줄이기, 하나의 목표, 장점 찾기, 장점 극대화>

6장 환경통제 : 불완전한 상황에서도 일단 행동하라

<불완전함 받아들이기, 일을 분류하기, 문제 해결의 즐거움, 세부 계획, 데드라인, 서두르기 않기, 유연한 사고>

7장 시간관리 : 시간의 틈을 발견하고 활용하라

<자투리 시간, 80대 20 법칙, 카운트다운법, 몰입훈련, 할 일 목록>

8장 앞으로 나아갈 용기 : 성공한 사람을 참고하되 나의 길을 가라

<바로 행동하기, 롤모델, 질책하지 않기, 도전정신, 자기 격려, 인내심>


결정을 내릴 때 우리에겐

두 가지 선택지만 있을 뿐이다.

‘하거나, 안 하거나’ (28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