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전에 챙겨먹는 채소 요리 - 맛있게 비워서 몸이 가벼워지는 채소 중심 레시피
마쓰무라 마유코 지음, 조민정 옮김 / 보누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밥블레스유를 챙겨본다. 맛있는 음식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면 얼마나 좋은지 보는 이도 느낄 수 있다. 종종 읽어주는 게시판 사연은 음식맛을 더 좋게 한다. 
 잣에 대해 별 생각이 없었는데,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맛있겠다 군침을 흘렸다. 흔하게 봐온 들어온 음식이라도 어떤 시선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듯하다.


첫 장은 토마토다. 어릴 적에는 토마토 케첩도 싫어했다. 도대체 무슨 맛으로 먹는지 몰랐다. 이 책을 보고 나서 한 박스를 샀다. 책 날개에 나오는 것처럼 살짝 칼집을 넣어서 데쳤다. 싱싱한 토마토는 그것만으로도 맛있었다. 채소는 본연의 맛을 느끼는 게 제일 좋다.


우리집 아이들은 오이도, 파프리카도, 고구마도 생 것 그대로 오독오독 씹어먹는 걸 좋아한다. 고기보다 채소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다. 어릴 적에 채소는 손쉬운 요리인 줄 알았는데, 내가 주방을 맡게 되고 보니 은근 다듬는데 손이 많이 간다. 그리고 해먹던 걸 또 해먹게 되고 새로운 요리에 대한 도전이 줄어든다.


이 책은 한 재료가 어떠한 재료가 어울리는지 조합을 보여준다. 패션잡지가 생각났다. 옷 하나를 사고 다른 옷들고 조합을 보여줌으로써 옷에 대한 가치를 높여주는 것이다.
  
옥수수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제철시기도 알려준다. 어떤 옥수수가 맛있는지 사진으로 알려주고 뒷 장에는 동맥경화, 당뇨병 예방, 변비해소, 피로 해소 등등 몸에 좋은 음식 궁합을 알려준다. 옥수수달걀부침은 재로도 간단하고 조리방법도 간단하다.

저자인 마쓰무리 마유코는 요리연구가이자 세이부 의학기술전문학교 교수다. 조리과학, 영양학, 식품학을 바탕으로 만들기 쉽고, 맛있고, 몸에 좋은 요리 개발을 주제로 집필과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나부터도 복잡한 요리는 피하게 된다. 간단하며 몸에도 좋으면 금상첨화다.

열매채소, 뿌리채소, 잎채소, 기타채소로 나뉘는데 일본과 우리나라 채소가 살짝 다른 부붓이 있어서 몇 가지만 제외하고 공통 자주 볼 수 있는 재료 위지로 보면 좋을 듯 하다. 

열매채소에서 눈여겨 본 건 토마토, 피망 파프리카, 고추, 쥬키니호박, 오이, 가지, 옥수수 7가지, 뿌리채소는 무, 당근, 양파, 우엉, 연근, 고구마, 감자 7가지, 잎채소는 양배추, 배추, 시금치, 부추, 청경채, 파 6가지, 기타채소는 새싹채소, 콩나물, 브로콜리, 생강, 마늘, 아보카도, 버섯류 7가지다. 이렇게 28가지는 나만의 레시피를 정리해야겠다 싶었다.

뭘 해먹어야지 생각하다가도 가스레인지 앞에서 서면 매번 먹던 걸 해먹게 되니 말이다.



마늘달걀수프, 부추 김치전 등 냉장고이 있는 재료 그대로 만들 수 있는 음식도 있으니, 해볼 만 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간단한 인스턴트 음식 빨갛고 매운 음식을 찾게 마련이다. 정신적인 무거움을 덜고자 신체를 무겁게 만드는 것이다. 냉장고에 채소요리 재료를 사놓고 의식적으로 챙겨먹어야지 싶은 생각이 들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