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한 멈춤, Stay - 난 행복 따위 구걸하지 않아!
박민우 지음 / 플럼북스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1만시간동의 남미를 쓴 박민우 작가가 중국, 라오스 등에 머물면서 장기여행자들의 인터뷰를 책으로 냈다. 그의 여행기는 생생한 여행기였고, 읽으면서 함꼐 울고 웃고 감동했기 때문에 이번에 나온 새 책도 기대를 하고 읽게 되었다. 결론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는 것..
책에는 중국의 양숴, 리장, 따리, 쿤밍과 라오스의 방비엥에서 그곳에서 머물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솔직하고 담담하게 풀어나가고 있다. 이따금씩 인터뷰의 힘듦을.. "젠장"이라는 말을 써가며 호소하기도 하면서.. 그리고 인터뷰를 마치고 책을 내면서 더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작가의 느낌도 함께 적어나가고 있고..
이 책에 나온 사람들은.. 한결같이 우아하고 자발적으로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이다. 중국의 오지 마을 비슷한 곳에서 사니 돈 들일이 없고, 그 곳에서 빵가게를 하고, 게스트 하우스를 하고, 그냥 놀고 먹고 하면서 나름의 행복을 느끼며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요즘은 이렇게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하면 항상 마음이 설레인다.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버리고 떠날 수 있을까.. 할것 안할 것 다 누려봤기 때문에 그런것들을 다 훌훌 털어버리고 떠날 수 있을까.. 난 둘 다가 아니기 때문에 아직 쉽게 떠날 수 없는 모양이다.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직업"이 있고, 모험을 하기엔 너무 약한 " 몸뚱이" 가 날 떠날 수 없게 하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
그나마 이런 책을 읽으면서 대리 만족을 하고, 비록 따리, 쿤밍 같은 곳에서 우아하고 가난하게 살 순는 없을 지언정. 이 곳 한국에서라도 조금은 느리게, 정말 작은 행복에 기쁨을 느끼며 살아가고 싶다.
그리고 언젠가는 꼭 떠날 그날을 꿈꾸며...
Q: 그래도, 뭐 좋은 차에 넓은 집... 이런 거 있으면 폼 나잖아.
A: 글쎄.. 도요타와 스즈키 스위프트. 두 차의 차이가 뭐지? 결국 우린 똑 같은 곳에 갈 수 있지 않나? 차의 종류는 중요한 게 아니야. 우리를 어디다 데려다 주는지만 보면 돼. 그 어떤 차도 교통체증에 걸리면 날아가지 못해. 보험료는 오히려 비싼 차가 더 내야 하잖아.
P. 192-이찌와의 인터뷰 중..
(완전 공감하는 말이다. 예전 내가 어렸을 때는 연탄 보일러여서 목욕을 하려면 물을 데워서 해야 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웬만한 집에서는 보일러 스위치만 누르면 따뜻한 물이 바로 나온다. 난 따뜻한 물만 제때에 나오는 집만 있으면 큰 집 부럽지 않다. 쉴 수 있고, 잠잘 수 있고, 뜨거운 물로 샤워만 할 수 있다면. 집은 작아도 되는 것이다..특히 서울에서는....)
Q: 무례한 질문이라서 대답하지 않으셔도 돼요. 찰스가 올해로 여든다섯인데, 혹시 그가 저 세상으로 빨리 떠날까 봐 겁나지 않으세요?
A: 아뇨, 전혀 무례한 질문이 아닌데요. 그리고 전 찰스를 잃을까 무서워하지 않아요. 우리는 사랑을 할 땐 그 사랑이 영원할 것처럼 생각하죠. 하지만 전 찰스가 저도다 먼저 저세상으로 떠날 걸 알아요. 하지만 그 곳에서 저를 기다릴 거라 믿어요. 단지 그가 큰 고통을 거쳐 저 세상으로 가지 않기를 바랄 뿐이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우린 그 시간 안에 죽고 이별을 해요. 피할 수 없죠. 그래서 사랑은 고통스럽지만. 고통스럽다고 그 사랑을 피할 건가요? 아니죠. 그 사랑이 우리에게 더 절실한 의미를 주잖아요.
P. 248 . 65세에 80세 할아버지를 만나 결혼한 힐러리 할머니와의 인터뷰 중
(왠지 모르게 이 부분을 읽는데 눈물이 났다. 정말 왠지 몰랐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는데 우리는 백년만년 살것처럼 채우고 채우고 또 채운다. 언젠가는 다 없어질것인데...사랑과 이별, 죽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날이 언제쯤 올까...)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박민우 작가가 출판사를 내면서. 좋은 책을 내면서 많은 사람에게 행복을 주고 싶다고 했다. 그런 초심의 마음을 잃지 않기 바란다.. 요즘 여행기와 관련 책들을 보면. 정말 말도 안나오게 허접한 것들이 많고 많다.. 그래서 좋은책 고르기가 정말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