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불편한 관계는 반복될까? - 관계를 결정하는 것은 그날의 감정이다
금선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불편한 관계는 반복될까?'를 읽었습니다.

부제가 '관계를 결정하는 것은 그날의 감정이다'인 것 처럼, 상담심리전문가가 감정 수용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거 같아요.



목차 제목들이 참 좋긴한데, 지금보니 전체 제목도 그러네;; 책을 읽으면서 느낀게, 제목과 내용이 상이한 느낌이 듭니다. 제목을 엄청 잘써놓고, 내용이 제목 위주가 아니라, 다른걸 쓴거 같다는 느낌이 자꾸 드네요. 책 제목이 '불편한 관계'여서 불편한 사람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싶어 책을 읽었거늘, 내 감정에 대한 내용인거 같고, 목차제목에 따른 내용 기대하고 보면, 작가가 경험한 이야기를 주된 내용으로 적은 느낌이 자꾸 들어요. '제목의 내용이길 기대'하면서 보는데, 그게 안되네요. 내가 잘못 기대하나;

But 책 읽으면서 따뜻한 느낌 들어서 좋아요.


불편한 관계 속에는 말하지 못하는 감정이 있다?

- 자기도 그런 친구가 있으면, 부정적 영향을 자꾸 받는 것 같아서 결국은 손절하곤 했다는 것이다.

- 요즘 젊은 친구들은 정말이지 똑똑하고 야무지다.

그러고보니, 불편한 관계란 뭘까요? 편한 관계는 있나? 서로 배려해주며 사는게 맞죠. 너무 편하게 생각하며, 함부로 대하면 안되죠.

글 읽다가, 작가님이 가족도 불편하게 생각하시는거 같아 놀랐어요. 한편으론, 가족이 너무 편하다고 함부로 대하면 안되겠다고 반성했습니다.



호구처럼 살지 말고 차라리 이기적으로 살아라

- 아무리 남들이 좋다고 해도 내가 끌리지 않으면, 내키지 않으면 그건 또 하지 않았다.

- 카톡에 있고 같은 소속이라고 축의금이나 찬조금을 받는 대상으로 여겨지는 것은 기분이 상한다. 불쾌하다. 나는 호구가 아니기 때문이다. 더이상 아니다. 안 하련다.

같은 소속이어서, '장'으로 뽑아놓은 사람이 시키는대로 해야 하는게 많았는데, 불편한게 참 많았죠. 근데 나는 하기싫어도 잘 따르고 있는데, 옆에서 안하면, 그건 또 욕나오고. 참 사회, 집단 생활이라는게 어려워요. 학교 다닐때야 어쩔 수 없었지만, 성인이 되니, 집단 생활은 선택 아닌가. 직장도 필수가 아니고 내가 골라가는거고. 돈버는거, 다른데서 벌면 되지, 학교처럼 필수도 아니고. 무튼, 결국 모든건 선택이고 책임인거 같아요.

감정,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 평생의 숙제네요.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