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고양이
에드거 앨런 포 지음, 박영원 옮김 / 새움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로 이거시 그로테스크! 영미소설 검은고양이를 읽다가, 첫번째 페이지에서 그래그래 나랑 비슷한 성향이구나, 나도 동물 좋아해, 이러면서 보다가, 갑자기 확 변경된 분위기에 깜짝 놀랐어요;; 너무 놀라서, 내가 지금 보고 있는게 원래 내용이 맞는건가 인터넷으로 줄거리 슬쩍 찾아봤더니, 온갖 형용사가 보이더군요. 공포소설, 그로테스크, 사이코패스, 인성무엇 등등. 내가 아는 검은 고양이는 "검은 고양이, 네로~ 네로~ 네로~ 귀여운 나의 친구는 검은 고양이" 인데, 어익후, 검은 고양이의 초반 급작스러운 전개부터, 주인공의 심리 묘사, 결말까지 기절할뻔했어요. 이런 내용이었구나~ 이후 동명 소설이 왜 안나왔을지 알 수 있을만큼 충격이 강하네요.


에드거 앨런 포가 "뒤팽" 창조, 추리 소설의 시초, 이런 작가 소개를 읽고, 뤼팽(월급루팡 그 루팡이 뤼팽)인줄로 착각했다가, 뤼팽 프랑스인 줄 알았는데 에드거 앨런 포는 미쿡이네? 이랬다가, 뒤팽이랑 뤼팽이 다른 인물임을 다시 확인.ㅎㅎ 미국인 에드거 앨런 포의 단편 소설 중 몇 편에서 뒤팽이 나왔고, 아마 최초의 추리 소설이고, 이후 영국에서 셜록 홈즈, 프랑스에서 뤼팽 등 많은 추리물들이 등장한거 같아요.

뒤팽이 출현한 소설도 신나게 읽어보려했는데, 문장이 굉장히 난해하네요. 어려워요. 아 내가 소설을 참 못읽는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아니지, 검은 고양이는 쉽게 읽었거든요. 어렵게 느껴지는 소설은, 문장 자체가 일반인이 평소 생각하는 언어가 아닌듯. 데미안 첫 페이지에서 헤매는 그 느낌. 작가의 머릿속이 궁금해집니다.


검은 고양이가 의외로 짧아서

단편소설들이라 짧아서 부담 없구 좋구나 했으나

다른 몇개 소설은 시작에서 헤매고ㅎㅎ


검은 고양이 읽다가

한 장 넘겼다가 헉


내용 지날때마다 헉 크헉 으허억 충격을 연쇄적으로ㅎㅎ

어느 유튜브에서 결말을 너무 임팩트없게 말하던데

전 책읽고 상상하면서 너무 충격을 받아가꼬ㅎ

작가의 인생부터 소설같은

에드거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 리뷰였습니다.

(어머니 사망 후 부유한 집으로 입양)(알콜중독과 생활고 등 불운한 삶을 살다가 40세의 이른 나이에 미스테리한 죽음)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영미소설, #검은고양이, #에드거앨런포, #새움, #공포소설, #뒤팽, #추리소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