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 분노라는 가면을 쓴 진짜 감정 6가지
충페이충 지음, 권소현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화나는 일이 참 많습니다. 내가 이상한건가~싶지만, 뉴스 기사나, 주위 사람을 보면, 다들 상황이 비슷한 것 같아요. 분노! 분노에 순간 이성을 잃다보면, 결과는 좋지 아니합니다ㅜㅜ 분노를 잘 다스리는 자가 승자가 아닐까. 분노를 다스릴 줄 아는 자가 되고 싶어, 내 안의 분노를 이해해보려고 <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를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분노라는 가면을 쓴 진짜 감정 6가지를 다음과 같이 분류했어요.

분노는 심판이다.

분노는 기대다.

분노는 자기 요구다.

분노는 감정의 연결이다.

분노는 두려움이다.

분노는 사랑이다.

분노는 일단 내 감정을 거스르는 무언가부터 시작되는것같아요.

'분노는 심판이다'가 굉장히 와닿았어요. "이래야지"에 거스르면 불편함을 느끼면서, 불편함이 쌓이다보면 분노가 되기에...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고, 이 차이에 의해 타인의 행동에 분노하게 되죠. 나한테 중요한걸 타인이 건드리면, 우씨... 근데 왜 내가 화난걸 모르냐고~ 타인의 입장에선, 말해줘야 알더군요. 근데 이미 내가 너무 화가 나서, 말해줘야 하는 상황도 화가 남. 악순환이네요. 화가 쌓이기 전에, 바로 바로 해결하는게 정답. 소중한 사람이라면, 갈등을 빨리 풀어내야 할 것 같아요. 사람 살아가는 인생의 숙제인 것 같습니다.


나의 기준이냐, 남과의 관계냐, 상황과 누구냐에 따라 본인의 판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 때가 있구요. 사람은 계속 달라지니까요. 멍청해지느냐, 성장하느냐, 성장하는 방향으로 갑시다.


"유연함은 자유다" 감정을 유연하게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 되자구요! 분노를 다스리는 현명함을 갖추기 위해, 계속 노력합시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