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실루엣 - 그리스 비극 작품을 중심으로 빠져드는 교양 미술
박연실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담북스명화의 실루엣

그리스 비극 작품을 중심으로 빠져드는 교양 미술

저자 박연실

페이지 448

명화의실루엣.jpg

그리스 3대 비극작가 아이스퀼로스, 에우리피데스, 소포클레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도 많이 들어봤고,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3대 거장(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도 많이 들어봤는데, 사실 그리스 3대 비극작가는 처음 알게 되었어요(제가 부족한거라고 생각해요!). 아닛, 그런데 목차를 펼쳐보니, 이럴수가! 아가멤논, 메데이아, 헬레네, 트로이, 헤라클레스, 오이디푸스 등등!!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본 이름들이 아닌가!! 실제로 그리스 비극은 전대의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창작되므로 내용이 비슷한 부분도 있고, 혹은 신화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창작되는 것도 있다고(p.300)! 


2019년 한국연구재단이 공모한 연구사업에 <명화에 담긴 그리스 비극 이야기>가 선정되면서 강의록을 바탕으로 <명화의 실루엣>이 탄생하였다고!! 덕분에 그리스 비극도 읽고, 명화도 보고!!♡ 실은 루브르박물관에서 많은 작품 중 아는거 찾아 보느라 바빴지, 책에 담긴 명화들과 비스무레한것들 내용을 몰라서 뭐지... 이러면서 지나갔죠ㅜㅜ "아는만큼 보인다!" 이 책 덕분에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완전 많이^ㅁ^


사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재밌기도 하고, 꼭 알아야 할 것 같기도 해서, 어렸을때부터 여러번 도전해봤는데, 외쿡신님들 이름이 길고 어려워서...(실패)ㅜㅜ 이 책 덕분에 인물들의 이야기를 명화와 함께 재밌게 볼 수 있었어요! 조만간 그리스 로마 신화도 재도전을!! 


명화의실루엣3.jpg

에우리피데스 <안드로마케>, 그리스 연합군에 의해 트로이가 망하고, 헥토르의 아내 안드로마케가 아킬레우스의 아들 네오프톨레모스의 첩으로 테살리아에서 살던 시기를 다룹니다. 그림49는 헥토르의 사체인데, 얼마 전 대학로에서 연극 <일리아드>를 봤거든요~ 트로이 전쟁에서, 그리스의 아킬레우스 vs 트로이의 헥토르, 아킬레우스가 친구 복수로 헥토르를 죽이고, 분노에 그의 사체의 다리를 가죽혁대로 묶어 마차 뒷바퀴에 매달고, 트로이 성을 돌았다고...ㅜㅜ 그 그림이네요~ (진짜 "아는만큼 보인다"가 확 와닿는 경험)


명화의실루엣5.jpg

에우리피데스의 <헤라클레스>는 에우리스테우스가 내건 12 고역의 마지막 과업, 괴물 개 케르베로스를 끌고 오기 위해 헤라클레스가 저승에서 오래 지체하는 동안에 촉발된 내용입니다. 헤라클레스! 하면 힘센 신! 이렇게만 알고 있었는데, 스토리가 굉장히 비극이었네요~ 제우스가 외도해서 낳은 자식으로, 여신 헤라의 미움을 사서 괴롭힘 당하고...ㅜㅜ 헤라가 잠든 틈을 타 제우스가 헤라클레스를 안고 헤라의 젖을 물리고, 힘이 센 헤라클레스가 너무 세게 젖을 빠는 바람에 놀란 헤라가 눈을 뜨고, 헤라클레스를 뒤로 젖히면서 하얀 젖이 하늘 아래로 떨어지며 은하수가 탄생하였다고!! 아하~☆


명화의실루엣9.jpg

명화의실루엣10.jpg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 스핑크스가 낸 수수께끼를 푸는 장면을 그린 두 그림, 느낌이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른것같아요. 이렇게 같은 장면을 서로 다른 화가가 다르게 그려낸 그림들을 비교하는 재미도 있네요. 그림 163은, 와아, <만종>, ㅡ이삭줍기> 화가 장 프랑수아 밀레 작품입니다. 밀레 선생님이 오이디푸스 그림도 그리셨었네요~!!


<명화의 실루엣>, 그리스의 비극 작품도, 관련된 멋진 명화들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재밌당ㅎㅎ 여러번 읽어야징~♡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