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나를 위로하는 밤 - 지친 마음에 힘이 되어주는 그림 이야기 자기탐구 인문학 5
태지원 지음 / 가나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나] 그림으로 나를 위로하는 밤

지친 마음에 힘이 되어주는 그림 이야기

저자 태지원

페이지 320

이 책 정말 좋네요! 제가 그림(특히 명화)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저자 삶의 이야기와 그림, 그림 이야기를 담담하고 따뜻한 글로 담아 내어, 굉장히 공감되고 위로되는것같아요. 

이 책은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수상한 원작 <그림으로 나를 위로하는 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괜히 대상 받은게 아니야~ 정신의학자들이 분석해놓은 어렵고 이상한 심리학책보다 훨씬 따뜻하고 위로되는것같아요♡

1장 '나를 사랑하기 힘든 밤'에서는 내 모습이 밉고 싫은 날 위로가 되어주는 이야기를, 

2장 '상처가 아물지 않는 밤'에서는 인간관계 또는 과거의 상처로 힘든 순간 위로를 건네주는 이야기를, 

3장 '관계의 답을 몰라 헤매던 밤'에서는 인간관계로 혼란스러울 때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4장 '위로다운 위로가 필요한 밤'에서는 진정한 위로를 알려주는 그림을,  

5장 '내가 누구인지 혼란스러운 밤'에서는 스스로의 정체성, 나의 행복에 답이 될 만한 그림 이야기를 다룬다고! 


페테르 파울 루벤스,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1636-1638

> 그때, 나 왜 그렇게 바보 같았을까

1장 '나를 사랑하기 힘든 밤, 그림을 읽다'가 특히 공감이 많이 되었는데요, 무엇보다 신기(?)했던건 잘 알려진 명화가 아님에도 너무 재밌게 읽었다는점! (글이 정말 좋다는 증거!!)  


제가 <로마, 그리스 신화>를 좋아는 하는데, 책읽는걸 매번 실패하더군요ㅜㅜ (이유는 너무 많은 등장인물, 그리고 너무 길고 어려운 이름들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ㅎㅎ) 그래서 위 이야기도 잘 몰랐는데, 짧으면서도 핵심내용이 담겨있으면서 몹시 흥미로웠습니다. 사랑하는 아내 에우리디케가 죽고, 오르페우스가 저승에 가서 그녀를 다시 데려올 때, "이승에 나가기 전까지 절대 뒤돌아보지 말라"고 했는데, 이승에 거의 다 와서 뒤돌아보는 바람에 아내를 다시 잃게 되었다고...ㅜㅜ 딱 그 장면을 그린 그림으로, 여러 화가들이 이 장면을 그렸다고 해요. 과거를 자꾸 돌아보며 후회하지 말라는 금기를 전하는 내용이라고! 


과거는 어차피 바꿀 수 없으니, 후회와 자책은 무의미한 것이라는 점!

"그때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던 거야"라며, 이제 과거의 나를 그만 구박하고 마음에서 놓아주라고. 


앙리 마티스, <삶의 기쁨>, 1905-1906

> SNS 속 타인의 그럴듯한 삶이 부러워질 때
인☆그램 사진 속 화려한 남들의 삶을 오와... 하고 보다, 어느 순간 '나는 왜 이렇게 사는거지...'하고 슬퍼지더군요... 진짜 불행해지던데...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앙리 마티스 <삶의 기쁨> 속 인물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행위르 하며 원초적인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내 삶의 원초적 기쁨은 뭘까요? 남들과 상관없이 내가 정말 좋아하는걸 찾아보고, 합시다! Do What I really want! 


위) 빈센트 반 고흐, <아를의 여인(지누 부인의 초상화)>, 1888

아래) 폴 고갱, <아를의 밤의 까페>, 1888


> 인간관계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

힝~ 소제목만 봐도 괜히 맴찢ㅜㅜ 함께할 때 불행해지는 관계는... 끊어내야겠죠?ㅜㅜ 쿨하게 떠나는 사람들, 부럽네요(야이 냉혈한들아ㅜㅜ) 누군가를 탓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멀어지는 관계가 존재함을 인정할 줄 알아야겠죠ㅜㅜ 


고흐와 고갱의 관계는 시작부터 분열의 조짐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둘은 너무나도 다른 성향의 스타일, 어찌보면 극과극, 게다가 둘 다 쎄!! 쎄다!! 며칠 전에 넷플릭스로 영화 <고흐,영원의 문에서(2018)>를 봤는데요, 영화 속에서는 고흐와 고갱의 모습이 마치 고흐의 열렬한 짝사랑처럼 보였습니다. (그나저나 영화속에 해당 그림을 그리는 장면도 있어서 재밌었어요~) 



오늘 밤, 어떤 고민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나요? 따뜻한 그림과 위로가 담겨있는 인문교양도서 <그림으로 나를 위로하는 밤> 추천드립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