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오늘 하루 - 일상이 빛이 된다면
도진호 지음 / 오도스(odos)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도스] 괜찮아, 오늘 하루

일상이 빛이 된다면

글,사진 도진호

저는 해외여행을 다니게 되면서, 사진 찍는걸 좋아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감사하게도 기술의 발전으로 휴대폰을 항상 들고 다니며, 바로 바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죠.

하지만 어디 놀러가거나, 특별할 때 빼고는 사진을 안찍는거 같아요.

요즘 제 사진첩에는 반려묘 사진들로 꽉 찼네요;; 똑같은 사진들을 왤케 많이 찍은거람~

당신의 사진첩엔 어떤 것들이 담겨있나요?


<괜찮아, 오늘 하루>는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하고, 몇몇 잡지사를 다녔고, 지금은 출판사에서 일한다는 작가님이,

갑자기 몸이 아프고, 지금까지와 다른 삶을 살게 되며, 흑백사진이 찍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흑백사진 촬영용 카메라를 구하고 2020년 일상에서의 이야기 이야기를 담은 일기장같은 포토에세이집입니다.


저는 책 제목이 너무 좋았어요.

생각해보면, 매일 매일이 불안했던것같아요.

학생 때는 학업과 막연한 미래에 불안했고, 

사회인이 되고는 바쁜 일상에 숨이 막히고 나를 잃어가는 것 같고, 

결혼하고 아이를 가지는 친구들, 그리고 SNS 셀럽들의 화려한 사진들을 보며, 나만 뒤쳐지고 불행한 것 같아 불안했어요. 평생 불행하게 살 것 같아서요.


그런 제게 <괜찮아, 오늘 하루>라는 인삿말은 정말 빛처럼 느껴졌어요.

바쁜 와중에, 일상의 한 장면을 포착하며, 오늘 하루도 괜찮다고 위로받을 수 있기를~


사진 속에, 작가님의 시선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작가님의 생각들.

일상 이야기도 있고, 풍경 이야기도, 길거리 친구도, 아재 농담도 담겨 있고요,

이렇게 위로가 되는 생각들도 녹아있습니다.


- 모두 힘든데 나만 더 힘든 것 같고...

- 이 비에 모든 안 좋은 것들은 다 쓸러 내려갔으면...


- 아직 어디에도 확실하게 나의 자리는 없다는 생각...
- 세상에 내 자리 하나 만드는게 참 어렵다는 생각이...


요렇게 무시무시한 냥아치와 대치상황이 벌어지기도 하고요ㅎㅎ


저도 자주 느끼는 '나만 동떨어진 곳에서 혼자 남은 느낌', 이 느낌을 나만 느끼는게 아니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위로가 되죠. 사람은 혼자 태어나서 혼자 죽는, 다들 하나의 독립체고 자기만의 시간이 있으니까 다들 외로움을 느낄 수 밖에 없나봐요.


괜찮아요, 오늘 하루ˆˆ

당신에게도 이 한마디로 따뜻한 위로가 되길~


※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