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그녀들의 도시 - 독서 여행자 곽아람의 문학 기행
곽아람 지음 / 아트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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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는 어릴 때 제법 상상력이 뛰어난 아이였다. 그 이유의 팔할 이상은 당연히 게걸스럽게 탐독하던 무수한 책들 덕분이리라. 맞벌이인 부모님 슬하에서 자랐고, 조부모님의 손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구수한 된장국에 반찬투정도 별로 하지 않고 밥 한 공기를 싹 비우고 나면 대개 자유시간이었다. 감시할 엄마가 없는 자유! 그 시간이 도래하면 동생은 대개 애니메이션을 보았고, 나는 대개의 경우 정신없이 읽다 중단해둔 책을 집어들었다. 별명이 '문학소년'이었다던 아빠와 우리의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던 엄마는 내 손에 책이 마를 일이 없게끔 노력했다. 헌책방 거리에 가서 차 트렁크 가득 헌책 꾸러미를 사오고, 일 주일에 두 권씩 배송되는 아동도서 배달 서비스를 주문하고, 시립도서관에 온 가족의 대출증을 오남용해가며 스무 권 가량의 책을 빌려왔다. 헌책은 차근차근 읽은 책 책장으로 향했고, 아동도서 배달 서비스는 완독한 책이 오는 경우가 잦아져 취소했고, 시립도서관에서 연체되는 일은 없었다.

내가 가장 처음으로 읽은 장편소설은 <해리포터>였다. 내 또래들은 대개 그랬을 거라고 감히 추측한다. 그 책을 좋아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당연히 재미가 1순위였지만, 그보다도 상상력을 자극하는 해리포터 세계관의 모든 요소들이 대단한 자극이 됐다. 머릿속에서 빗자루를 타고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호그와트 학생들을 헤치고 들어가면 저 구석에서 벽에 머리를 박는 도비를 말리는 해리포터가, 2층 계단에서 한껏 꾸민 차림으로 사뿐사뿐 내려오는 헤르미온느가, 소망의 거울을 꿈꾸는 표정으로 들여다보며 중얼거리는 론이 있었다. <해리포터> 영화가 차근차근 개봉하면서 내가 상상하던 이미지는 흐려졌지만, 그 이후로도 책 속의 인물들에 상상하는 것이 무척 즐거웠다. 나는 망상을 즐기는 아이가 됐다.




나와 흡사한 아이, '빨간 머리 앤'을 그래서 좋아했다. <빨간 머리 앤> 시리즈는 비록 완독하지 못했으나(3권 정도에서 멈춘 기억이 있다. 성인이 된 지금 다시 도전할 계획) <키다리 아저씨>는 출판사 별로 찾아 읽었고, <작은 아씨들>이나 <안네의 일기>,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등 스테디 셀러이자 당차고 똘똘한 소녀들이 주인공인 책을 자주 읽었다. 섬세하게 묘사되는 그들의 생활이 마치 지금의 브이로그를 보는 것처럼 생생하고 즐거웠다. 하물며 <안네의 일기> 속 안네마저도.(어렸고, 홀로코스트를 잘 몰랐기에 어쩌면 가능했을지도)

<초원의 집> 시리즈나 <클로디아의 비밀>도 기억에 남는 책 중 하나인데, 가장 큰 이유는 잘 알지도 못하는 공간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여지를 한껏 펼쳐주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와 그녀들의 도시> 속 저자가 프린스에드워드 아일랜드에 도착했다는 묘사에서 심장이 절로 뛰었다. 매슈의 마차에서 꿈을 꾸는 듯한 눈으로 앤이 종알거리던 바로 그 길, 바로 그 호수, 바로 그 나무를 보았다고 했다. 와! 나는 나도 모르게 탄성을 뱉었다.

길고 긴 세월이 지나자 나는 더이상 상상력을 찾아보기 어려운 어른이 되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가 그랬듯이 책 속에 묘사된 지역에 방문하게 된다면, 이 세상에서 자취를 감춘 듯했던 발칙한 상상력이 다시 고개를 빼꼼 내밀지는 않을까?

'나의 문학여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하는 저자를 따라하듯, 나도 내가 사랑하는 책에서 묘사하는 거리와 공원과 해변을 거닐어보고 싶다. 아니, 거닐어볼 계획이다.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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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그녀들의 도시 - 독서 여행자 곽아람의 문학 기행
곽아람 지음 / 아트북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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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내가 사랑하는 책에서 묘사하는 거리와 공원과 해변을 거닐어보고 싶다. 아니, 거닐어볼 계획이다.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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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제작을 위한 환상의 콤비 프리미어 프로 + 포토샵 & AI
김경수.김다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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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점점 모든 미디어가 영상 중심이 되어가는 것 같다.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에도 우리는 이제 유튜브에 검색을 하는 것이 더 익숙할 정도다. 나는 아주 오랫동안 글을 통해 타인에게 의견을 전달하는 것에 익숙했지만, 요즘 아무리 '텍스트힙'이 대세라고 해도 글쓰기 능력만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들었다. 영상 제작을 할 줄 안다면, '할 수 있음'의 범위가 무한정 늘어나지 않을까?

그러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고, 이왕 영상을 배울 거라면 부업까지 가능하게끔 제대로 배우고 싶었기 때문에! 프리미어 프로를 익혀보기로 결심하게 됐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우선 극극극초보자(바로 나)도 천천히 따라할 수 있게끔 기초적인 설명부터 차근차근 짚어나간다는 점이다. 프리미어 프로라는 낯선 프로그램의 기능, 단축키 등을 알려주어 눈물을 머금고 결제한 구독비가 아깝지 않았다. 아직 영상을 제대로 편집하려면 멀었지만, 혹시 몰라 야금야금 영상을 찍어두는 중이다.




많이들 쓸줄 아는 포토샵도 나는 사실 할 줄 모른다. 나는 캔바가 아니면 카드뉴스도 아예 만들 수 없을 정도. 그래서 포토샵, 특히 AI 기능을 활용하여 쇼츠/릴스를 만들 수 있게 연동하여 가르쳐준다는 점도 무척 마음에 들었다. AI가 지배하는 세상이라고는 해도, 결국 그것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이니까 AI를 활용해 내 먹거리를 빼앗기지 않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꽤 알차다. (진도는 한~~~참 멀었으나) 뒤쪽까지 천천히 읽어보다가 이 책 한권으로도 어느 정도는 원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 같아 만족스러웠다. 앞으로도 꾸준히 이 책을 들여다보며 자기계발에 힘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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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제작을 위한 환상의 콤비 프리미어 프로 + 포토샵 & AI
김경수.김다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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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한권으로도 어느 정도는 원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 같아 만족스러웠다. 앞으로도 꾸준히 이 책을 들여다보며 자기계발에 힘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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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프 시티 소설Q
손보미 지음 / 창비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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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정말 안전할까?

대한민국은 치안이 좋은 나라라고 손꼽힌다는데 사실 그렇기도 그렇지 않기도 하다. 나는 원래 긴 머리에 짧은 치마를 입었는데, 지금은 숏컷(투블럭까지 갔다가 미용실 다니기 귀찮아서 기름)에 크고 펑퍼짐한 옷을 주로 입는다. 외적인 스타일이 바뀌고 나서 나는 마침내 우리나라가 치안이 좋다, 라는 말을 몸소 깨달을 수 있었다. 또 나는 대학 졸업 즈음부터 대학 근처의 원룸에서 자취를 시작했는데, 이따금 새벽에 누군가 문을 쿵쿵 두드리곤 했다. 친구도, 배달도 부르지 않은 날이어서 아무 말 없이 있자 누군지 모를 방문자는 내 옆집으로, 그 옆집으로, 맞은편 앞집으로 돌아다니며 노크를 해댔다. 지금은 다른 지역으로 넘어와 임대 아파트에 살고 있는데, 우선 정문에 있는 경비 사무실에서 수상쩍은 방문자를 막아세우니 훨씬 안전하게 살고 있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이처럼 안전이란 상대적이며, 또 어떤 기준에 따라서는 차별적이다.




주인공은 '여자 경찰'이다. 용의자를 거칠게 다루다가 그 사람에게 아무 잘못이 없었다는 것이 밝혀지며 강제로 휴직을 하게 되었다. 휴직을 한 후 주인공은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인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본인은 경찰인데 왜 이런 감정을 느끼는지에 의문을 가지며 그 감정을 부인한다. 주인공은 불현 듯 새벽의 거리로 나서고, '세이프 시티(각 지역의 안전 지수를 표시한 어플리케이션)' 기준 4-5단계의, 지금으로 따지면 재개발 구역/할렘가에 해당하는 동네를 돌아다닌다. 그 과정에서 주인공은 여자 화장실만 골라 훼손하는 젊은 남자를 만난다.

이 책에서 핵심 소재는 기억을 조작할 수 있는 '기억 조종술'과 도시의 안전도를 알려주는 '세이프 시티'라는 어플이다. 이는 어딘가 기울어진, 그러나 우리 모두 보편적으로 가져야만 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인공에게 위해를 가한 범죄자의 기억을 조작하는 것에 대해 찬반 의견이 나뉘는 것을 보며 씁쓸함을 느꼈다. 자신이 저지른 짓을 기억하지 않는 삶이라니. 또, 기억을 지우지 않는다고 해서 그들이 죄책감을 느낄까? 하는 부분을 생각해 보면, 썩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것 또한 깨달았다. 그러므로 "재개발 하자"와 "우리를 좀 내버려 둬라"라는 현수막 두 개가 어깨를 딱 붙이고 나란히 존재하는 5구역처럼, 우리는 늘 양가적인 문제에 대해 고심하며 살아간다.

그래도 우리는 늘 하나의 추가 조금 더 기울어진 채 산다. 그 추가 닿은 곳이, 우리의 지향점이자 의견이 된다. 주인공 또한 안전과 평화를 지향했듯이, 나 또한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의 안전과 평화를 지향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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