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로컬, 브랜드 - 좋아하는 곳에서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을까?
곽효정 지음 / 지금이책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도에서 태어난 것도 아니면서 제주는 나에게 어딘가 아련하고 애틋한 곳이다. (아마도) 2014년에 처음으로 친구 J와 제주 여행을 떠난 이후로 우리는 어딘가로 떠나고 싶을 때마다 제주를 찾았다. 마지막으로 제주에 갔던 건 오롯이 혼자 보름살이를 하러 떠난 일이었다. 2018년도였는데, 벌써 5년이 흘렀고 나는 그 이후로 제주에 가지 못했다.

보름살이를 다녀와 그 추억으로 글도 쓰고 많이 성장했는데(처음으로 혼자 했던 여행을 보름이나 떠나니 성장하지 않을 수 없었음) 삭막하고 무감해진 지금은 아무래도 그 기운을 느낀 지 오래되어 그런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제주도에 살고 싶다는 생각을 몇 번이고 했었지만, 아무래도 현실적인 이유로 행동에 옮기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여전히, 제주는 나에게 안식의 공간이자 살고 싶은 공간이다.

물론 지난 몇 년 간 제주도에 갈 기회가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나 보름살이를 다녀와 보니 어정쩡한 기간으로는 가고싶지 않았고, 무엇보다 코로나를 기점으로 너무 인기가 많아져서 여유롭게 돌아다니는 기분이 들지 않을 것 같아서였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나게 됐다. 한동안 잊고 지냈던 제주에서 새로운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렇게 제주를 좋아한다고 말한 것이 부끄럽게도 목차를 훑어보는데 아는 브랜드명이 두어 개 남짓?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5년 동안 제주에 아주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내가 너무 오랫동안 관심이 없었음을 깨달았다. 특히 '소리소문', '클래식문구사', '키라네책부엌'이 가장 인상 깊었다. 내가 좋아하는 분야라서 더더욱. 어릴 때 막연하게 책 사이에서 일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서인지 서점에 가면 마음이 평온해지고, 책과 글을 좋아해서인지 기록에 애착이 있어 문구에도 관심이 많다. 특히 연필의 사각거리는 소리와, 만년필의 묵직한 서걱임이 올해 더 좋았다.

책을 좋아해서인지 어느 지역에 방문하든 서점에 가는데, 특히 조그마한 동네 서점을 좋아한다. '소리소문' 사장님의 큐레이션 철학이 그래서 더 마음에 들었다. 대개 대형 서점에 가면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등 판매 위주로 큐레이션이 되어있는 반면 동네 서점은 각 주인만의 기준으로 큐레이션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눈여겨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클래식문구사'는 연필을 주력 제품으로 했다는 점이 특이하다. 그의 브랜드가 시작된 블랙윙 702 연필을, 제주에 가게 되면 꼭 그의 가게에서 사오고 싶다. '키라네책부엌'은 예약제로 운영되는데, 작년 서울에서 예약제 서점에 다녀와본 결과 아주 마음에 드는 정책(?)이었기 때문에 제주에 가면 반드시 가봐야할 목록에 추가했다.

좋아하는 것을 하되 그 가치를 자본주의에서 뒤쳐지지 않게끔 하는 것은 늘 어렵다. 대다수가 포기하고 살아가는 꿈이기도 하다. 물론 그 이상적인 선에 다가서려면 아주 부단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노력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보니, 나 또한 내가 무얼 좋아하고 무얼 하고 싶은지 더 분명해졌다. 이따금 이런 식으로 타인의 삶을 들여다보며 더 단단해진다.

본 포스팅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에세이 #제주로컬브랜드 #지금이책 #제주여행 #제주브랜드 #로컬브랜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