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차 방앗간의 편지
알퐁스 도데 지음, 이원복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초등학교에서 코딩을 배운다고 들었다. 라떼는 한글 프로그램 다루는 걸 배웠던 것 같은데. 그 외에도 타자 연습을 참 많이 했었다. 나는 컴퓨터 학원에서 선생님으로 근무하시는 어머니를 따라 학원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었는데, 한때는 순간 타자 속도가 5-600타를 육박할 정도의 속도를 자랑했다. 학교에서도 타자 대회를 할 정도로 타자를 빨리 치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은데 나는 타고난 거북이 성정을 벗지 못하는지 굳이 승부를 붙이지 않으면 타자 연습 중에서도 '긴글 연습'을 가장 좋아했다. 긴글 연습에서 가장 짧은 건 '애국가', 가장 재미있는 건 '마지막 잎새'와 '별'이었다. 대화가 많아 소설치고 금방 칠 수 있는 건 '부자와 당나귀'. 나는 '마지막 잎새'와 '별'을 칠 때면 손가락은 기계적으로 글자를 따라 치되 눈으로는 텍스트를 음미했다.

그 때도 '별'은 참 문장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우동 한 그릇'이나 '마지막 잎새' 등의 소설처럼 '별' 또한 아련하게 어린 시절을 떠오르게 하는 작품이다.




벌써 성인이 되고도 10년이 지났는데, 이제 와 다시 읽으니 어렴풋한 그리움과 함께 따뜻한 느낌을 받았다. '가장 빛나는 별 하나가 길을 잃고 헤매던 중 내 어깨 위에 내려앉아 잠이 든 것'이라니... 이처럼 따뜻하고 솔직한, 순수한 찬사라니. 일련의 지난한 로맨스들에 신물이 났지만 잊어버린 감정마저 심폐소생하는 것 같은 문장이다.

어릴 때 '별'이라는 단편만 접했기 때문에 그 '별'이 단편집에 수록된 작품이라거나 그 단편집의 제목이라던가 하는 것은 전혀 알지 못했는데, 따뜻하고 진솔한 이야기들로 가득해서 작품 해설을 본문을 읽다 말고 돌아가 읽기도 했다. 직접 겪지 않은 일들을 일기처럼 적어 잠들기 전 잠자리에서 읽자니 누군가가 도란도란 이야기를 들려주는 느낌이라 좋았다. 고전이니만큼 기본적으로 공감할 수 없는 정서들이 은은하게 깔려 있기는 하지만... 고전을 읽을 때는 그런 부분을 포기하고 읽기 때문에 괜찮았다. 무엇보다도, 지금 우리가 보기 힘든 아름답고 맑은 풍경을 묘사한 문장들이 수려하다. 특히 나처럼 어릴 때 '별'을 읽긴 했지만 어렴풋하게 어떤 내용이었지, 정도의 기억만 남아 있다면 한 번쯤 다시 읽어보기를 권한다.









본 포스팅은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프랑스소설 #교과서소설 #풍차방앗간의편지 #알퐁스도데 #별 #소담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