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에서 말하기로 - 심리학이 놓친 여성의 삶과 목소리
캐럴 길리건 지음, 이경미 옮김 / 심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보고도 끌렸던 책이다. 전에 '여성'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는 심리학 책을 큰 기대감을 품은 채 읽다 실망한 경험 이 있는데, 소개글을 꼼꼼히 읽어 보니 <침묵에서 말하기로>는 40년만에 재출간되는 명저라고 했다. "내 질문은 남성의 경험이 모든 인간의 경험을 대변한다는 이론에 던지는 도전장이다" 책 표지에 적힌 문장이 내 마음에 쏙 들었다. 40년 전에 이미 이런 질문을 던진 사람이 있다니. 내가 더욱 늦되게 여겨진다.

조용히 미쳐 있어서 Crazy 장녀라고 불리는 'K-장녀'의 인생을 살아왔지만 이십 대 중반이 되어서야 사회 구조의 부조리함을 똘똘 뭉친 가부장제의 이상한 점을 눈치챘다. 다 내 탓이오를 연발하게 하던 분위기가 사실은 모두 그들 탓이었다는 것도. 그것을 발견한 건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전환점이었다.




글을 쓰려면 이 천사의 목을 비틀어야 한다는 버지니아 울프의 일갈은 가짜 목소리를 침묵시켜야만 자신을 위해 말할 수 있다는 명확한 해설이었다.

독자에게 전하는 말에서 읽은 구절인데, 남은 책을 읽으면서도 종종 앞으로 되돌아가 읽게 만든 문장이었다. '가짜 목소리'라는 단어가 왠지 나를 붙들고 놔주지 않는 느낌. 여태 나를 홀린 가짜 목소리는 뭐가 있었지? 새삼 생각도 해 보았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미디어를 통해 쏟아지던 목소리. '여자는 예뻐야 해', '어리고 예쁠 때 쉬지 않고 연애를 해야 해', '여자는 잔말 말고 하란대로 해야 해', '여자는 궁금해하지 않아야 해', 외에도 나열하자면 수도 없이 쏟아지던 목소리. 직접적으로 뱉지 않는다해도 간접적으로나마 쏟아지던 말들이었다.

그래서 고등학생 때 가장 관심있었던 건 '대학에 가면 정말 살이 빠지는지'와 '연애를 하는지'였고 20대 후반쯤엔 듬직한 남자친구가 생겨 30대에 접어들때쯤 결혼을 하게될 줄 알았다. 집에서도 그것을 원했다. 20대 초반에 연애를 할 때에도 미디어에 홀랑 속아 있었던 것이나 다름이 없었다. 지금 떠올려 보면 꽤나 바보같았던 시간이었다. 그 후에도 나는 코르셋을 열심히 조이고 그러고도 평가를 받고 더 강력한 코르셋을 스스로에게 씌웠다. 자연스레 알게된 사실은 사회가 요구하는 아름다움에는 끝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결코 나를 나로써 받아들여줄 생각이 없다는 것도.

나라도 나를 그대로 받아들여주기로 했다. 자연스레 나는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뭔지, 내가 좋아하는 건 뭔지, 내가 싫어하는 건 뭔지를 파악하게 되었다. 자연스레 이 책의 제목처럼 침묵을 지키던 과거와 달리 소리를 낼 줄 알게 되었다. 침묵을 지켰던 건 내가 나를 믿지 못해서, 내 뿌리를 스스로 지켜주지 않아서였다. 이 책을 조금 더 빨리 알았다면 내가 조금은 더 이르게 변할 수 있었을까, 아쉽긴 했지만 적어도 내가 옳은 지표를 보고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은 알 수 있었다.

아마도 우리는 점점 변할 것이다. 오랜 침묵을 깨고 소리내어 말할 것이고, 목소리들이 모여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날 거라고 기대해 본다.

본 포스팅은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심리학 #침묵에서말하기로 #캐럴길리건 #푸른숲

#페미니즘 #페미니즘도서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