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을 건너다
홍승연 지음 / 달그림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릴 때나 읽었지, 커서는 그림책을 볼 일도 보고싶은 일도 없었다. 그러다 오랜만에 그림책을 읽게 되었다. 성인이 된 후 그림책을 읽지 않았던 것은 아무래도 지나치게 희망적이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대부분 알록달록한 색깔을 써서 권선징악을 이야기하는, 착함과 나쁨이 극명하게 대비되는 내용이 많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어서였다.

<슬픔을 건너다>라는 책을 받았을 때 표지가 생각보다 밝은 느낌이라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제목과는 상반된 느낌이랄까. 표지에 그려진 캐릭터가 주인공(?)인데, 색 조합이 많지 않고 그림이 복잡하지 않아서 더 담담하게 와 닿았다. 그림만 있는 페이지도 있고, 글이 있어보아야 한 줄 정도인데 그 간단한 말들이 퍽 위로가 되었다.

 

 

 

 

나 또한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는 글을 쓰는 일에 흥미가 많다. 그림을 잘 그렸다면 그림책 작가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인지 이 짧은 책이 생각보다 큰 울림을 주었다. 동화책이라고 해서 늘 예쁘고 밝은 이야기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착함과 나쁨이 흑백논리처럼 나뉘어야 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계기이기도 했다. 편협한 생각이 조금은 깨졌달까.

혼자 있는 일이 많다보니 나도 우울함을 느끼는 일이 퍽 많은데, 그럴 때면 가만히 침대에 누워 우울한 노래를 듣는다. 그러다보면 사진에서처럼 '닿기 전에는 누구도 알 수 없는 곳'에 빠져버린 느낌이 든다. 이 책이 하고싶어하는 말처럼, 나 또한 그런 심연에 닿았다 돌아올 때에 더 단단해지고 의욕이 생기는 것을 느낀다. 그래서 우울함에 대해 솔직하게 표현하고 그것과 타협하고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이 책이 참 좋았다.
나도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이들에게 슬픔을 끌어안고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글을 쓰게 되길 기원한다.















본 포스팅은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