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틱장애
위영만 / 제이앤씨커뮤니티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우리아이 틱장애




틱장애 [tic disorders] - 근육이 빠른 속도로 리듬감 없이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장애이다. (네이버백과사전)




사실 틱장애는 왠지 낯설면서도 낯설지 않은 특수한 장애이다. 이것은 어느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것이고 또한 의외로 쉽게 치료 될 수도 있다. 또한 우리 가까운 곳에 늘 항상 존재하는 것이 틱장애이다. 틱장애는 정도가 차이에 따라 주위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 질수 있다. 분명한 것은 억제하기가 힘든 이 장애는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고 사회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우선 틱장애를 정의 하면 이렇다. 아이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고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얼굴, 목,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 소리를 입 밖으로 내는 행위를 이야기 한다. 신체적 행위로 일어나는 것을 운동틱이라 부르며, 소리를 내는 것을 음성틱이라 부른다.




틱장애가 발생하는 요인은 아직 많은 의견들이 존재하는데 그중에 몇 가지를 뽑아 보면 이렇다. 첫째는 유전적인 요인으로 뇌의 이상, 임신 및 출산 과정에서 발생한 병리적 현상이 있다. 두 번째는 스트레스성으로서 아주 특별한 경험에서 비롯되는 정신적 손상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현상이 있다. 또한 남녀의 차이에서 오는 성적 이형성 뇌 부위의 영향으로 생기는 경우인데 여아의 경우 생리 전이나 생리 동안에 틱장애가 악화 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생기는 경우와 중추신경자극제로 인해서 생기는 틱장애가 있다.




틱장애의 종류에는 근육틱장애(운동틱), 음성틱장애,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만성음성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특정불능의 틱장애가 있다. 근육틱장애에는 단순 근육틱과 복합 근육틱으로 나뉜다. 단순 근육틱은 눈 깜빡이기, 눈 알 굴리기, 코 씰룩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입 벌리기, 혀 내밀기, 머리 흔들기등이 있다. 복합 근육틱에는 깨물기, 던지기, 때리기, 뛰어오르기, 회전하기, 반향행동, 외설행동 등이 있다. 음성틱에도 단순과 복합음성틱이 있는데 단순 음성틱은 기침소리, 킁킁소리, 동물 및 새소리등이 있다. 복합음성틱에는 단어를 구사하는데 옳아, 아니오, 입닥쳐등의 대화와 전혀 상관없는 말들을 내 뱉는다.    




틱장애에서 가장 복합적인 요인으로 보는 것이 뚜렛장애이다. 뚜렛장애는 운동틱과 음성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프랑스 신경학자 질 드 라 뚜렛에 의해 처음 보고 되었다. 뚜렛장애는 조기 치료가 되지 않으면 만성으로 갈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일생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뚜렛장애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강박장애, 우울장애등을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틱장애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또 다른 문제점은 주의력이 떨어지고, 저조한 학습능력을 동반하면서 학교생활에 문제점을 일으킨다. 학교생활에서의 문제는 곧 사회생활의 문제로 이어진다. 항상 남의 이목을 끄는 특수한 언행으로 자칫 자괴감에 빠져 들 수 있으며 그로인해 폭력적이거나 우울증으로 변하는 성격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틱장애의 진단은 의학적 면담, 신체건강상태 평가, 종합심리검사, 신경심리검사, 학습검사등의 여러 가지 검사와 평가를 가져보고 판단한다. 틱장애의 치료는 약물치료, 심리안정을 통한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놀이치료, 학습치료, 한방치료등으로 나눌 수 있다. 한방치료에서는 한약요법, 약침요법, 뜸요법, 봉침요법, 전침요법, 이침요법, 두침요법, 추나요법, 한방물리요법, 외치법, 한방정신치료등이 있다.




아이에게 틱장애가 나타날 경주 주의를 요하는 몇 가지가 있다. 아이의 틱 증상을 지적하거나 쳐다보지 말아야 한다. 또한 수많은 전자제품 사용을 억제해야한다. 틱 증상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면 안 되고, 적절한 운동과 취미생활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부모님들을 생각과 행동이다. 사실 아이들의 스트레스의 주범은 대게 부모일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책은 틱장애라는 특수한 장애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러한 책을 만나기 싶지는 않은데 그 동안 오해도 많고 궁금증도 많았던 틱장애에 대해서 세밀하게 설명한다는 점에서 아주 높은 가치평가를 내리고 싶다. 또한 한의사로 있는 저자가 쓴 책이라 한방에 관한 내용들이 많다는 것이 다른 책들과 차별성을 둔다. 그래서 이 책의 활용도는 아동 심리학 계통, 틱장애 전문의, 한방진료를 목적으로 하는 한의사, 그리고 틱장애로 고통 받고 있는 아이와 부모들에게까지 아주 유용한 자료로 쓰임 받을 것 같다.




틱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이 유전적 요인도 많지만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과민한 성격 탓에 어쩔 수 없이 상처를 자주 받는 타입이 아닌 이상 세상을 좀 넓게 바라볼 시야가 필요한 것 같다. 우리아이들에게 또한 나와 가족들에게 무조건 적인 욕심과 필요 이상의 기대가 심리적 불안을 만들어 내고 무의식중에 일어나는 틱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