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혁명
소람 칼사 지음, 장성준 옮김 / 비타북스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비타민 D 혁명



비타민 D - 피부가 자외선 B에 노출되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물질. 비타민 D는 전신의 기관, 조직, 뼈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며, 칼슘과 인의 대사에도 관여한다.




비타민D는 일반인에게는 조금 생소한 영양소이다. 비타민 계열 중 비타민 C는 우리에게 익수한 이름이지만 비타민D에 대해서는 이 책을 읽고 처음 알았다. 흔히들 비타민과 비타민이 아니라는 논쟁 속에 존재하는 비타민D. 이 책에서는 우리들에게 비타민D에 대한 의학적 해석과 비타민D가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 또한 비타민D의 기능과 비타민D의 결핍으로 생기는 질병들에 대해 설명한다. 의료분야에 필요한 책이지만 일반인들도 비타민D에 대한 알아두면 굉장히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비타민D는 우리의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많은 이들이 햇빛을 보는 시간이 줄어들었다. 그렇게 해서 생긴 비타민D의 결핍. 비타민D의 결핍으로 생기는 대표적인 질병이 구루병이다. 구루병은 뼈의 성장에 문제가 생겨 신체적 성장에 기형이 일어나는 병이다. 쉽게 간과해서는 안 되는 질병인데 일반인들이 잘 모르고 지나가기 쉬운 부분이 있다. 또한 최근 의학계에서는 현대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과 비타민D와의 상관관계를 연구 진행 중이다.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비타민D가 사람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이 얼마나 크게 느껴지는지 알 수 있게 된다.




비타민D는 태양의 광선중 하나인 자외선 B에 노출되면 우리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이 이루어진다. 비타민D는 세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이유는 생화학적 작용 과정이 틀리기 때문이다. 첫 번째는 콜레칼시페롤이며, 두 번째는 칼시디올, 세 번째는 칼시트리올이라 불린다. 콜레칼시페롤은 자외선 B가 피부에 부딪힐 때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칼시디올은 혈중에 있는 비타민D3의 전구 호르몬이다. 칼시트리올은 비타민 D3에서 생성되는 것으로 많은 세포와 조직, 기관에서 생성되는 강력한 스테로이드 호르몬이다.




비타민D를 얻는 방법은 앞에서 언급한 것 같이 태양의 자외선 B에 피부를 노출시키는 것이다. 이 자외선 B는 옷, 유리 같은 것들을 뚫고 지나갈 수 없다. 그래서 일광욕을 해야만 충분한 자외선 B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자외선 B에 노출 되는 것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있다. 위도, 계절, 고도, 시간, 대기오염, 피부의 멜라닌 양, 나이, 몸무게가 있다. 또한 입으로 음식을 섭취하거나 영양 보충제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이 책의 제목이 비타민 D혁명이라 붙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비타민 D가 인간의 건강을 증진하고 수명연장에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비타민 D의 연구가 그리 오래 되지 않았고, 학계에서 연구되어 발표되는 사실들이 굉장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비타민 D의 결핍은 현존하는 암이란 질 병중 17개의 암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심장병, 고혈압, 뇌졸중, 당뇨병등은 인류가 가진 가장 취약한 질병과는 아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이유는 비타민 D의 연구에 관한 거의 모든 내용일 실려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려운 의학 관련 지식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이 읽어도 전혀 어렵지 않은 해석과 설명 때문이다. 전문 지식인들이 읽어도 무방하겠지만, 일반인들의 관심에도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더욱 높은 호평을 하고 싶은 책이다. 결핍으로 일어나는 질병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 수 있으며, 비타민 D의 섭취에 대한 설명도 비교적 자세하게 해 주고 있다.




쉴 새 없이 일을 하는 현대인. 더구나 자연 그대로의 태양빛을 보기 힘든 현대인들이다. 또한 공해와 비만, 환경 호르몬의 영향과 게으른 인간의 심성이 어우러져 비타민 D의 결핍을 가속화 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읽혀져야 하며,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이 꼭 알아야 할 지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의 건강은 먼 곳에 있지 않다. 자연의 산물인 태양빛에 감사하며, 그것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작은 실천만 있다면 우리는 충분히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인간에게 들어 닥친 많은 질병의 원인 중 하나가 비타민 D의 결핍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우리의 건강에 또한 이 아름다운 자연에 감사할 제목이 생길 것이다. 비타민 D의 섭치는 어떠한 영양소 보다 저렴하다. 당장 밖으로 뛰어 나가 태양빛을 마음껏 내 몸속에 받으면 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