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안 계신 교회 - 개정판
주지원 지음 / 대장간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하나님 안 계신 교회  
하나님 안 계신 교회를 처음 만났을 때 어떻게 하나님께서 안 계신 교회가 있을 수 있는 가라는 의구심이 생겼다. 하나님께서 세우시고 하나님께서 돌보시는 교회에 이 책의 저자 주지원씨는 왜 하나님께서 안 계시는 교회가 존재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을까?  
대한민국의 교회는 급격한 성장을 거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세의 급격한 성장은 전 세계 기독교인에서 귀감이 되고 본이 되는 모습이었지만, 그 내면의 쌓여 있는 문제들이 해결 되지 못하고 고름이 터져 썩어져가는 현재의 모습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하나님 외에 또 다른 신이 되어가는 목사라는 위치의 문제점. 한국 고유의 토테니즘과 결합한 기복신앙의 결과. 교만하여져 가는 성도들의 이기적이 생각과 행동. 작금의 교회의 문제는 기독교인 뿐만 아니라 비기독교 교인들도 이제는 많이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여러 곳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회개하라고 외쳤던 세례 요한의 모습이 자꾸만 떠오른다. 자신들의 모순 안에 갇혀버린 기독교인의 모습에 저 멀리서 웃음 짓고 있을 사탄의 모습이 뚜렷하기만 하다. 거짓으로 얼룩진 목회자와 목회자를 신격화하여 따르는 성도들. 때론 마음에 들지 않는 목회자를 매도하는 일을 서슴지 않는 성도들. 언제부터 무엇이 잘 못 되어져 버렸는지 우리는 평신도 주지원씨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하나님 안 계신 교회의 출발점은 하나님을 생각하지 않는, 오로지 사람만을 생각하는 근위적인 생각에서 출발점 자체가 문제인 것이다. 루터가 종교개혁을 단행한 이유를 이제는 잊어버리고, 종교개혁 이전의 모습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는 현 개신교의 문제점은 하나님을 향한 본질을 상실한 것이 가장 큰 잘 못이라 하겠다. 
재작년에 일산 모교회 담임목사이며 부흥 목사로 활동 중인 목사 한분이 부흥회를 가졌다. 교회에서 하는 부흥회라 참석하지 않을 수 없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오로지 목사님을 신격화하는 내용이며, 헌금을 강요하는 그의 모습에 진절머리가 났다. 은혜를 못 받으면 나의 신앙에 문제가 있어서라는 그의 말 때문에 한참을 고생을 해야 했었다.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도무지 모르는 세상이 와 버린 것만 같았다. 누구를 탓하기도 누구를 원망할 일도 아니지만 이제는 무언가 바뀌어야 될 때라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하나님 안 계신 교회는 10년 전에 출간이 되어 이번에는 개정판이 나 왔다. 이 책의 저자 주지원씨가 10년 전에 역설했던 부분의 문제가 10년이 흐른 뒤에서 바뀌지 아니하고 오히려 더욱더 심하게 곪아져 버렸다는게 안타까울 뿐이다. 그리고 또 다시 10년이 지난 뒤 이 책을 읽었을 때 한국교회가 달라졌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 
우리는 크나큰 딜레마에 빠져 있다. 카톨릭에서 개신교로 종교 개혁을 단행한 루터에서 그 딜레마는 시작을 한다. 그 당시 카톨릭에서 이단아로 취급 받은 루터를 생각할 때 우리는 지금 이 시국의 개신교에 대해 개혁을 실천할 수 있을까? 아집과 옹고집으로 굳어져 버린 현 개신교에 개혁을 단행한다고 치면, 이단으로 아웃사이더로 취급 받을까 두려운, 때론 보수주의를 추구하는 개신교에 극단적 진보주의자로 낙인이 찍힐까 두려운 마음, 그것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 속으로 우리를 몰아 넣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수긍이 되는 부분이 있고,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었다. 같은 평신도로써 한국교회를 걱정하는 마음 십분 이해를 한다. 그리고 이 책을 많은 목회자나 신학생, 그리고 성도들이 읽어 보고 좀 더 하나님께로 나아가를 원하는 마음과 자세를 가졌으면 한다. 분명히 한국교회는 많은 문제점을 표출하고 있다. 더욱 곪아서 터지기 전에 하나님만 의지하는 수술법으로 오래된 한국교회의 병을 고쳐야 겠다. 
"하나님 안 계신 교회"라는 제목 보다 "하나님을 거부하는 교회" 제목이 더 어울린다고 생각한 책이였다.
거짓을 행하는 자는 내 집 안에 거주하지 못하며 거짓말하는 자는 내 목전에서 서지 못하리로다 - 시편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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