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공화국, 누가 우리 아이의 재능을 죽이는가
안드레아스 잘허 지음, 송경은 옮김 / 서돌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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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공화국 

 

누구에게나 소망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남들보다 똑똑하고 남들보다 뛰어난 삶을 살고 싶은 욕망이다. 조금은 우스울수도 있지만 우리는 남보다 뛰어나다는 착각에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우리가 알수 있는것은 우리는 평범하다는 것이다. 평범한것이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평범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욕심만 커지게 된다면 그것은 또 다른 집착을 부르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나에게라는 의미보다는 한 세대를 내려가서 부모가 자식에게 바라는 기대에서 좀 더 많이 표출 된다고 하겠다. 이 대한민국에서 살아남으려면 공부밖에 없다는 인식이 강한데 그런 고정관념들이 우리 사회를 영재공화국으로 만들어 버린것이 아닐까? 이런 의미에서 안드레아스 잘허의 영재공화국은 우리에게 또 다른 시선에서의 경종이 될것이다. 

먼저 저자를 소개하자면 독일의 정치가이며 영재교육의 선구자라 하겠다. 세계적 철학자 칼 포머와 함께 오스트리아에 최초의 영재학교 칼포퍼 학교를 설립하고 학교 교육 시스템의 문제를 연구하고 많은 영재들과 함께 이상적인 교육을 위해 연구하고 있는 열정의 교육자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획일화된 독일 공교육의 문제점과 영재를 문제아로 만들어 버리는 각종 환경요인에 대해 이야기 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것은 독일 교육이 우리나라 교육과 너무 흡사하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다.

이 책의 구성은 모두 12장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지만 크게 세부분정도로 구분 지을수 있다.

첫번째 부분은 교육시스템의 부재를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과 50년전의 우리의 학교를 비교해 보라고 이야기 한다. 따닥따닥 붙은 교실에서 아침 일찍부터 밤 늦게까지 전국의 거의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책에 똑같은 수업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획일화된 공교육에 익숙해져 버린 우리 자신을 뒤 돌아 보라고 말하고 있다. 약점만 물고 늘어지는 교육 현실이 안타깝기만 하다고 한다. 성적이 잘 나오던 과목도 점수가 미달인 과목 보충에 버려져야 하는 이 교육시스템의 문제를 정확하게 말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들에 대한 존중감과 그에 맞는 급여정책의 결여이다. 과연 교사들이 의사나 변호사만큼의 급여와 사회에서의 위치가 걸맞는가 하는 것이다. 교육을 최우선시 하는 사회라면 교사에 대한 대우도 최고의 대우로 해주어야 된다는 것이 저자의 이야기이다.

두번째로는 교사의 자질과 부모의 역할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인성과 실력없는 교사에 대해 무차별하게 비판을 하고 있다. 심지어 자질 없는 교사는 수 많은 아이들의 재능을 죽이는 중추역할을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곳에서 굉장한 딜레마가 찾아 온다고 생각한다. 교사를 멘토인 스승으로 생각을 해야 할지, 아니면 지식 전달만 하는 매개체로 생각을 해야 될지. 요즘은 후자가 더 강한 편이라고 말하고 싶다. 현 교사들도 인생의 멘토로서의 교육자이기 보다는 보다 안정된 직장에 다니고 있는 월급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전자든 후자든 우리의 미래는 교사들에게 달려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교사의 사고방식과 자질 중요성을 말하고 교사들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뛰어난 영재와 가장 형편없는 범죄자의 유형은 부모들에게서 나온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부모라면 당신들의 아이에 대한 사랑의 크기가 아이를 영재로 또는 가장 극악한 범죄자로 만들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것이다. 부모된 입장에서 정말 무서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자신이 교사이거나 부모된 입장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라 하고 싶다. 

세번째로는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교육의 방향성의 제시이다. 교육 당국은 교사와 학생들에게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획일화된 교육방식을 틀을 버리고 좀 더 다양하고 발전성 있는 교육방식을 연구, 개발해야 될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사회에서 교사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가 필연적일 것이며 교사 또한 전인적인 멘토정신 가지고 교육에 임해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들이 내 아이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파악을 해야 하며, 아이에 대한 욕심과 집착을 버리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안드레아스 잘허는 좋은친구와 같은 교사와 부모가 좋은 영재를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획일화 되고 지식만 가르치는 교육에서 자라는 우리 아이들이 아니라, 재미가 있고, 하고 싶은 것을 할수 있으며, 친구와 같은 교사와 부모들이 곁에 있어주는 그런 이상적인 교육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부모된 입장에서 느끼고 깨달은 점이 많은 책이었다. 이 나라의 교육방식과 교사에 대한 불신, 부모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다면 꼭 이 책을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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